윤미향 ‘거취 논란’ 국회 개원 앞두고 巨與 분열 조짐

2020-05-22 00:00
  • 글자크기 설정

민주당 지도부 "先사실규명" 시간끌기

이낙연계·비문계 "黨차원 조속한 조치"

이재명계 "사실관계 후 판단" 수위조절

통합당, 곽상도 중심 의혹규명TF 구성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거취를 둘러싸고 여권이 분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간 '원팀'을 강조해온 민주당이 윤 당선인 사태를 계기로 계파 간 갈등이 표면 위로 드러나는 모양새다. 윤 당선인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유용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매입 과정 의혹 한가운데에 선 인물이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가 '선(先) 사실규명'을 명분으로 사실상 '시간 끌기'에 나서는 사이, 이낙연계와 비문(비문재인)계의 불만은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윤미향 거취' 문제는 21대 국회 개원을 앞둔 민주당의 최대 뇌관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당권파 윤미향 엄호···尹 거취론 분출

21일 민주당에 따르면, 윤 당선인 거취를 둘러싸고 당내 계파 간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윤 당선자는 어쨌든 국민이 선출하신 분"이라며 "(당이) 어떤 입장을 취하고 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당 자체적으로 조사를 하느냐 안 하느냐는 의미가 없기 때문에 공신력 있는 곳에서 조사하는 게 맞다"며 "지금 와서 조사한다고 하면 '검찰 외압'이라 생각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계파색은 옅지만,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가까운 5선의 이상민 의원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진위 여부가 정리될 필요가 있다"면서 "그런 다음에 책임 문제가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비서실장인 김성환 의원도 "앞서 당에서 밝힌 견해와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을 비롯한 이낙연계 의원들의 생각은 다르다. 이 위원장은 지난 19일 윤 당선인 논란과 관련해 "여러 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저의 문제의식을 당에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낙연계·비문계 ‘비판’…이재명계 ‘수위조절’

앞서 이 위원장은 더불어시민당 출신 국회의원 당선자들을 초청해 만찬을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윤 당선인 논란이 커지면서 만찬을 돌연 취소했다. 이를 두고 윤 당선인에 대해 이 위원장이 '부정적 의견'을 거두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낙연계로 분류되는 같은 당 오영훈 의원은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아지는 것 같다"면서 "여론이 안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느낌들이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문계 의원들은 윤 당선인을 감싸는 당 지도부에 우려를 표하면서 당 차원에서 조속한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노웅래 의원은 "외부 조사가 이뤄지고 있지만, 너무 시간을 끄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외부든 내부든 빨리 신속하게 이 사태를 장악해서 당이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조국 사태 당시 당을 비판했던 김해영 의원은 전날 최고위에서 "윤 당선인 의혹과 관련해 이 사안을 심각하게 보는 국민들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게 아니라 신속히 진상을 파악해 결과에 따른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비문계의 한 축인 이재명계는 수위조절에 나섰다. 정성호 의원은 검찰 압수수색 등을 언급, "사실관계를 지켜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전했다. 윤 당선자는 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정치권이 혼돈에 빠진 사이, 검찰은 칼을 빼들었다. 전날 정의연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데 이어 마포구에 위치한 위안부 할머니 쉼터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외곽 수사가 활력을 띠면서 윤 당선인 거취를 둘러싼 당내 갈등은 심화할 전망이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윤 당선인 의혹을 파헤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TF 위원장은 최근 윤 당선인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곽상도 통합당 의원이 맡기로 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윤미향 사태가 사회를 흔들어 놓고 국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면서 "우리 당에서 진상을 규명하고 국정조사를 하는 것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래픽=김효곤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