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성소수자 차별 우려"...이태원 클럽發 코로나에 외신 주목

2020-05-10 16:47
  • 글자크기 설정

비즈니스 인사이더 "감염 추적 과정서 인권·사생활 침해 가능성"

성 소수자가 이용하는 서울 이태원의 클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오자 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외신들의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9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와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은 '이태원 클럽발(發) 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이 수면 위로 올라올 수 있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지난 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남성이 방문한 나이트클럽 5곳에 성 소수자가 주로 다니는 클럽도 포함돼서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일부 한국 언론이 성 소수자가 주로 찾는 장소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상황을 구체적이고 선정적으로 다루면서 성 소수자 사회에서는 차별받지 않을까 두려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동성애를 법적으로 금지하지 않는 가운데 성 소수자를 수용하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지만, 여전히 차별은 넓게 퍼져있다"고 꼬집었다.

실제 코로나19 확진자가 이태원에 있는 성 소수자 클럽을 거쳐 갔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직후, 각종 인터넷 포털사이트에는 '게이 클럽', '이태원 코로나', '이태원 게이' 등이 주요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

아울러 외신은 감염자 추적 과정에서 성 소수자가 아웃팅(outing·본인 의지와 무관하게 성적 지향이 드러남)을 당할 수 있다는 문제도 지적했다. 한국의 감염자 추적 시스템이 성 소수자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 지금까지 한국은 확진자 동선을 세세하게 공개하면서 추가 확산을 막아왔다. 그러나 아웃팅 두려움에 휩싸인 성 소수자들이 자진 신고를 하지 않아 다소 사그라들었던 코로나19가 다시 일파만파 퍼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같은 날 로이터통신 역시 일부 한국 매체가 '게이 클럽'이라고 기사에 쓴 것이 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로 이어진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통신은 몇몇 매체들이 '게이 클럽'이라고 쓴 부분을 나중에 수정했지만, 사과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성애가 (한국에서) 불법은 아니지만, 이들에 대한 차별이 있고 일부 동성애자들은 혐오 범죄 고통을 겪는다"는 인권 단체의 말도 함께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봉쇄 완화 조치로 2차 집단 감염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국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를 발표한 지 불과 4일 만에 이태원 클럽발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적극적인 감염 검사와 추적,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대규모 발병지에 대한 집중 단속 등 다방면으로 방역 대책을 구사해왔지만, 현재 한국의 도시 풍경은 시민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한 것만 빼면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돌아갔다"고 전했다.

아울러 NYT는 "코로나19 봉쇄 해제를 추진하면서도 2차 유행을 우려하는 다른 국가들이 봉쇄 완화 후 발생한 한국의 이태원 집단 감염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AP통신 역시 "방역을 잘해온 한국마저 경제 재개와 바이러스 차단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2일 20대 남성이 서울 이태원의 클럽과 바 5곳을 다녀온 뒤 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으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현재까지 54명으로 확인됐다. 이 중 43명(용인 66번 확진자 포함)은 이태원 클럽을 직접 방문했고 나머지 11명은 가족·지인·동료 등 기타 접촉자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해당 기간 클럽 방문객들에게 코로나19 감염 검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다. 또한 한국 정부는 이태원 클럽발 확진자가 폭증하자 주점과 클럽의 영업 중단 조치를 한 달 연장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이태원 클럽 앞[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