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MZ세대 노린다…식음료업계 ‘레트로 마케팅’ 한창

2020-04-20 14:40
  • 글자크기 설정

신세계푸드, 추억의 빵 ‘레트로몽땅’ 출시

동서식품, 한정판 맥심 커피믹스 선보여

일화, 7000개 한정 맥콜 슬리퍼 굿즈 공개

사조대림, 20년 전 느낌 살린 식용유 판매

신세계푸드는 이마트 내에서 운영하는 베이커리 브랜드 ‘데이앤데이’, ‘밀크앤허니’, ‘E-베이커리’에서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추억의 빵 ‘레트로몽땅’을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사진=신세계푸드 ]

식음료업계가 ‘레트로’(복고) 마케팅에 한창이다. 복고풍 제품이나 굿즈 출시로 중·장년층과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겠다는 전략이다.

신세계푸드는 이마트 내에서 운영하는 베이커리 브랜드 ‘데이앤데이’, ‘밀크앤허니’, ‘E-베이커리’에서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추억의 빵 ‘레트로몽땅’을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레트로몽땅은 슈크림, 크림치즈, 통팥 앙금, 고구마 앙금, 완두 앙금, 적고구마 앙금 등 총 6가지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종류의 앙금을 빵빵하게 가득 채워 넣어 옛 추억의 맛을 그대로 구현했다. 빵 9개로 구성된 1세트에 9980원이다.

신세계푸드는 마카롱의 레트로 버전이라 불리는 ‘상투과자’도 내놓는다. 백앙금을 사용해 속이 촉촉하고 부드럽다. 가격은 1세트 5980원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피로감 해소를 위해 옛 추억 상품을 즐기는 레트로 열풍이 식음료 분야에서 불고 있다”며 “이에 MZ세대(밀레니얼+Z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부담 없는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레트로몽땅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동서식품은 지난 16일 1980~90년대 감성을 담은 ‘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을 1만5000개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전국 이마트와 이마트몰, 11번가에서 판매된다.

따뜻한 색감을 바탕으로 옛스러운 타이포그래피 등을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이 특징이다. ‘셑-트’, ‘있읍니다’ 등 과거 맞춤법을 사용해 레트로 감성을 한층 더했다.

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은 맥심 레트로 에디션 보온병 세트와 맥심 레트로 에디션 머그 세트 총 2종이다.

각각의 패키지에는 레트로 스타일의 디자인을 적용한 맥심 오리지날 커피믹스,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맥심 화이트골드 커피믹스 50개입 제품이 1개씩 들어있다.

또 일명 ‘마호병’으로 불리며 90년대 맥심 커피의 판촉물로 높은 인기를 끈 빨간색 보온병과 커다란 맥심 로고가 인상적인 머그컵 등 스페셜 굿즈가 포함됐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이번 한정판은 레트로 감성을 반영한 제품으로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MZ세대에게는 신선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사진=동서식품 제공]

일화는 최근 ‘맥콜 슬리퍼 굿즈’를 공개했다. 7000개 한정판으로 특별 제작된 맥콜 슬리퍼 굿즈는 16일부터 ‘홈플러스 스페셜(창고형) 매장’ 20개 점포 및 홈플러스 온라인몰에서 판매 중이다. 슬리퍼는 맥콜 1.5리터(6개입) 제품 구입 시 함께 증정된다.

일화 관계자는 “빠른 확산력을 지닌 밀레니얼 세대들이 핵심 소비계층으로 떠오르며 이들의 관심과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마케팅 방식에 대해 많은 기업이 고민하고 있다”며 “맥콜 한정판 슬리퍼 굿즈도 독특하고 유니크한 ‘인싸(주류를 뜻하는 신조어)’ 감성으로 젊은 층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조대림은 ‘해표 콩기름 1.8L’ 제품을 레트로 버전으로 다시 출시했다. 20년 전 출시됐던 해표 콩기름 1.8L 제품의 로고, 글씨체 등이 적용된 패키지와 특징을 그대로 적용했다.

해표 콩기름 1.8L는 이마트와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이 제품은 오는 29일까지 이마트 전점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사조대림 관계자는 “레트로 디자인으로 새단장한 해표식용유를 통해 여러 세대에 걸쳐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레트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사진=사조대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