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재난기본소득 제안에 "이번 추경서 논의하는 건 쉽지않아"

2020-03-09 16:00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은 9일 김경수 경남지사 등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워진 경제상황 극복을 위해 제안한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이번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 과정에서 논의하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 후 기자들에게 최고위원회 논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김 지사 등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요청이 여기저기 있다"며 "그런데 이번 추경에서 이것을 논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첫째로 코로나19 추경의 시급성에 비하면 이 논의로 1∼2주 추경을 미룰 수 없다는 문제의식이 있다"며 "두번째로 현재 추경안 중 580만명의 사회취약계층을 임금 보조, 상품권 등으로 대략 45만원 정도 지원하는 예산이 2조6천억원이 포함됐다. 이 예산으로 취지는 반영됐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추경에 이 논의를 본격화하기는 쉽지 않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논의되도록 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추경에서 2조6천억원이 집행되는 것을 보고 효과와 타당성을 검토한 이후 (추가 추경을) 논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구·경북에 한해 지급하는 방식도 어렵나'라는 질문에는 "대상자 조사 문제부터 광범위해지고 추경의 시기적 적절성이 밀릴 수 있다"며 "필요하면 대구·경북지역 조사 등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은 열려 있지만 이번에 직접 개입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대표회의실 앞에서 비례연합 관련 전당원 투표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