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북미 판문점 회동, 도보다리 연출 없어 아쉬워"

2019-07-01 11:29
  • 글자크기 설정
지난해 이뤄진 세 번의 남북정상회담을 연출한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1일 전날 이뤄진 북미 판문점 정상회담과 관련 "두 정상이 도보다리까지 가셨어야 했다"며 아쉬운 마음을 전했다. 

탁 자문위원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도보다리에서 50분 정도 이야기를 하고, 걸어 나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식수했던 나무에서 문 대통령과 (북미 정상이) 만나 나무에 물을 주는 상징이 있었어야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남북미 정상 간 만남은 사전에 전혀 준비가 안 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뒤쪽에 북한의 인공기와 미국의 성조기가 나란히 배치돼 있는데 바닥에 의장기가 다 끌릴 만큼 준비가 미흡했다는 점을 짚었다. 

아울러 정적으로 의장기 높이가 맞지 않는다는 점도 꼽혔다. 탁 자문위원은 "아마 당일 새벽에 북에서 의장기를 부랴부랴 공수해 왔을 것"이라며 "그런데 (의장기) 높이가 안 맞았다. 자유의 집 건물이 상당히 낮은데, 의장기가 바닥에 끌리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고 했다.

자유의 집 회담 장소의 높낮이를 파악할 시간도 없이 급하게 준비하느라 의장기 높이도 맞추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다는 설명이다.
 

지난달 22일 팟캐스트 '유시민의 알릴레오'에 출연한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 2019.6.22 [유시민의 알릴레오 화면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