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파월 강등설'에 "파월 하는일 지켜보자"..연준 압박

2019-06-19 07:44
  • 글자크기 설정

블룸버그, "지난 2월 백악관이 파월 의장 해임 검토"

백악관이 지난 2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의장을 해임하고 연준 이사직만 유지하는 방안에 대해 법률 검토작업을 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8일(현지시간)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여전히 파월 의장의 강등을 원하냐는 질문에 "그가 하는 일을 지켜보자"며 압박성 발언을 내놓았다. 연준이 통화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이틀 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들어간 날이었다.

블룸버그는 파월 의장의 강등설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것인지 확실하지 않으며, 백악관이 어떤 결론을 냈는지도 알려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파월 의장의 해임설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12월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의장의 해임을 검토했으나 대통령 측근들이 적극 만류해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는 파월 의장의 의장직만 박탈하고 연준 이사직은 유지하는 쪽을 검토했다는 점에서 종전 해임설과 차이가 있다. 그러나 연준의 통화정책에서 파월 의장의 영향력을 줄이고자하는 대통령의 의지가 엿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기준금리를 네 차례나 인상한 파월 의장을 향해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해왔다.

미국 연방준비법은 대통령이 '타당한 이유' 없이 연준 의장을 해임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서 타당한 이유란 불법 행위나 기본 의무 소홀 등이며 통화정책에서 행정부와의 불일치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파월의 거취에 대해 논의한 것은 "6개월 전의 일"이라면서 현재는 파월 의장의 해임이나 강등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여전히 파월 의장의 해임을 원하느냐는 질문을 받자 "그가 하는 일을 지켜보자"면서 중앙은행으로부터 "평평한 운동장을 원한다"고 밝혔다. 자신이 요구대로 연준이 기준금리 인하로 방향을 돌릴 것인지 지켜보겠다는 압박성 발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A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나는 파월이 한 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파월 의장의 부담도 커졌다. 안 그래도 연준 금리인하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FOMC를 앞두고 해임 검토 보도가 겹쳤기 때문이다. 

연준은 18일부터 이틀 동안 FOMC를 열어 통화정책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투자자들은 연준이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경기 둔화를 막기 위해 금리인하가 임박했다는 신호를 줄지 여부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장은 7월 금리인하 가능성을 66%로 반영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