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2회 칸 영화제에서는 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두고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비롯해 쿠엔틴 타란티노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장 피에르·뤼크 다르덴의 '영 아메드',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페인 앤 글로리', 셀린 시아마의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 등 쟁쟁한 작품이 경합을 벌였다. 그 결과 최고상의 영예는 봉 감독의 '기생충'에게 돌아갔다.
이날 심사위원장인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은 시상식이 끝난 직후 "'기생충'은 무척 독특한 경험이었다. 우리 심사위원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며 황금종려상 만장일치의 이유를 밝혔다.
또한 전반적인 수상작 선정 이유로 "우리는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이유로 수상작을 결정하지 않는다. 감독이 누구이고 어느 나라 영화인지도 중요하지 않다"며 "영화 그 자체로만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감독, 한국영화가 칸 국제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건 한국영화 100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세계 3대 영화제(칸ㆍ베를린ㆍ베네치아영화제)에서 최고상을 받는 건 2012년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가 베네치아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은 이후 7년 만. 칸영화제 본상 수상은 2010년 이창동 감독의 '시'(각본상) 이후 9년 만이다.
앞서 '기생충'은 칸영화제에서 각국 매체가 발표하는 평점 집계에서 경쟁 부문 진출작 중 최고점을 받으며 수상 기대감을 높인 바 있다. 칸 국제영화제 공식 데일리지인 '스크린 인터내셔널'은 경쟁작 21편 가운데 최고점인 3.5점(4점 만점)을 부여했었다.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네 장남 기우가 박사장네 고액 과외 선생이 되면서 일어나는 예기치 못한 사건을 다루는 블랙 코미디다. 가난한 가족과 부자 가족 이야기를 통해 보편적 현상인 빈부격차의 문제를 다룬다.
한편 이날 심사위원대상은 흑인 여성 감독으로는 최초로 상을 받은 마티 디옵('아틀란틱스')에게 돌아갔으며, 심사위원상은 라즈 리('레 미제라블'), 클레버 멘돈사 필로('바쿠라우')가 공동 수상했다. 남우주연상은 안토니오 반데라스('페인 앤 글로리'), 여우주연상은 에밀리 비샴('리틀 조'), 감독상은 장 피에르·뤼크 다르덴('영 아메드'), 각본상은 셀린 시아마('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가 각각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