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산 원유 버린 '큰손' 중국...수세 몰린 이란

2019-05-11 18:32
  • 글자크기 설정

외신 "중국 국영 석유사, 5월 들어 원유 적화 안해"

미국, 중동에 패트리엇 포대 배치..."이란위협 대응"

중국 국영 석유기업 시노펙(中國石化)과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CNPC)이 이달 들어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중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소식통을 인용,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이들 회사는 5월 들어 이란산 원유에대한 적화(화물을 배에 싣는 일) 예약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산 원유 수입으로 인해 미국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미국은 지난 2일부터 이란산 원유의 주요 수입국인 8개국(한국·일본·중국·인도·대만·터키·그리스·이탈리아)에 대해 제재 예외 기간을 연장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2일 이후 이란산 원유를 수입한다면 제재를 가할 수 있다면서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 조치를 공식화한 것이다. 

이란산 원유의 최대 수입국인 중국과 인도, 터키 등은 반발했다.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되지도 않을 뿐더러 이란 국민에게 상처를 줄 것이라며 미국의 제재 조치를 거부하기도 했다.

중국의 경우 올해 1분기 하루 평균 수입한 이란산 원유는 약 50만 배럴 정도다. 소식통들의 주장대로 중국이 미국의 제재를 이유로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중지한다면 이란의 외화벌이에도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들 국영 기업들이 언제까지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중단할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은 앞서 지난해 10월에도 미국의 이란 제재에 앞서 이란산 원유 수입을 잠정 중단했다가 미국이 제재를 유예한 뒤 수입을 재개한 적이 있다. 

한편 미국 당국이 이란의 위협에 대응한다는 명분으로 항모전단과 전략폭격기에 이어 탄도탄 요격미사일인 패트리엇 포대와 상륙함까지 중동에 배치하면서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커지고 있다고 CNN 등 외신이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미국 국방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결정은 이란 혁명수비대가 운용하는 선박에 군 장비와 미사일이 실렸다는 첩보가 입수된 이후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혁명수비대는 이란 내에서 가장 강력한 수비 조직이자, 이란의 경제와 정치 시스템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조직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혁명수비대를 테러 관련 조직으로 규정, 여러 가지 제재를 내리는 등 경계하고 있다. 

미국은 이란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입장이지만 강경한 제재 강화에 이어 군사적 대응까지 불사한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어 미국과 이란 간 긴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들은 평가했다.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