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1000만명을 농촌으로" 되살아난 中 농촌 하방운동?

2019-04-12 11:42
  • 글자크기 설정

공청단 "농촌진흥 위해 3년간 청년 파견" 계획 발표

1970년대 문혁 당시 농촌하방운동 연상케 한다는 지적도

중국 공산당이 농촌 발전을 위해 향후 3년간 대학생 1000만명을 농촌 지역으로 파견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과거 중국 문화대혁명 당시 마오쩌둥(毛澤東)이 실시했던 상산하향(上山下鄕)을 연상케 한다는 논란도 일고 있다.

12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중국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중앙은 지난달 22일 '농촌 진흥 건공(建功)행동 전개에 관한 의견'을 발표해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사회주의 사상'이 청년들 머리와 마음 속에 스며들어 행동으로 발현되도록 해야 한다며 농업을 이해하고 농촌·농민을 사랑하는 청년공작대오를 배양할 것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3년간 모두 여섯가지 중점사업이 전개된다. 여기엔 문화·과학기술·위생보건 등 세 가지 방면에서 농촌 진흥을 지원하기 위해 여름방학 때 대학생 1000만명을 농촌에 파견하기로 하는 사업이 포함됐다. 이른바 '삼하향(三下鄕)'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은 ▲농촌 지역에 시진핑 사상과 중국공산당 19차 당대회 정신 보급 ▲과학기술·금융·환경보호 지식 전수 ▲예술창작·공연·독서문화 보급 ▲ 유행병 예방, 기본위생·건강지식 보급 등의 역할을 한다. 특히 현지 농촌 주민들과 함께 '스킨십'을 통한 상호교류와 소통을 강조했다. 

이외에 농촌 인문환경 제고를 위해 청년 10만명을 동원하고, 농촌 청년 창업을 이끌 청년지도자도 육성하기로 했다. 또 청년 1만명을 농촌 전자상거래 사업에 동원해 농촌 지역 취업·창업을 활성화하고, 청년 10만명의 귀향(歸鄕) 창업·취업도 실현하기로 했다. 학생 당원 혹은 공청단원의 귀향을 장려해 최소 1만명을 농촌 기층간부로 키운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최근 경기 둔화 속 농촌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한편, 경기 둔화에 따른 고용난 속에 대학생들의 귀향 창업을 지원함으로써 취업난을 해소함과 동시에 공산당 기층조직을 강화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딩쉐량(丁學良) 홍콩과기대 사회과학부 교수는 명보를 통해 "사실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지난 2012년부터 대학생들이 농촌 간부를 맡는 걸 장려해왔다"며 이는 공산당 기층조직을 강화하기 위함이라고 전했다. 농촌 지역 부호들이 현지 자원을 독점하고 심지어 범죄조직과 결탁하는 등 공산당 통제 범위 밖에 놓여 공산당 기층조직이 농촌 현지에서 제 역할을 못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것. 

또 그는 "금융위기 발발 후 국유기업이나 대기업 채용 규모가 줄어서 3년간 농촌간부 경험을 쌓으면 대학생들이 공무원 시험이나 공산당 가입, 간부 선발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최근 젊은 청년들이 떠난 농촌 지역이 쇠락하는 가운데 청년들을 농촌으로 보내 긍정적 에너지를 주입하기 위함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신 농촌 하방(下放)운동을 전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 1968년 12월 중국 문화대혁명이 한창일 당시 지도자 마오쩌둥이 지식청년들이 농촌에 내려가 직접 빈곤한 농촌지역을 체험하는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지시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상산하향(上山下鄕)으로도 불린다.

당시 지시에 따라 2000만명 달하는 지식청년들이 농촌 지역으로 하방됐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도 1969~1975년 산시(陝西)성 옌촨(延川)현 량자허(梁家河)촌에서, 리커창(李克江) 총리는 1974∼1976년 안후이(安徽)성 펑양(鳳陽)현에서 하방생활을 한 경험이 있다. 지식청년의 대규모 농촌 하방운동은 문화대혁명이 끝나고 덩샤오핑이 정권을 잡은 1978년에야 비로소 중단됐다.
 

1960~70년대 상산하향 정책에 따라 중국 농촌지역에 파견된 지식청년들. .[사진=홍콩명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