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진흙탕 건설기술인협회 회장 선거... 성명낸 전임회장 형사고소

2019-02-25 14:30
  • 글자크기 설정

국내 최대 건설 직능단체 공신력 추락 불가피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시그니쳐.]


'편파 논란' 등 연일 잡음이 일고 있는 한국건설기술인협회의 차기회장을 둘러싼 내홍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번에는 협회가 '깜깜이 선거 중단'을 주장하며 공동명의 성명서를 낸 전임회장 4명을 고소하는 등 법적 다툼으로 비화되고 있다.

2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이사회는 최근 '전임회장 예우 폐지 및 형사고소(안)'에 대해 의결했다. 당시 참석한 26명 가운데 16명 찬성, 9명 반대, 1명 무효로 최종 승인됐다.
해당 안건은 윤석길(5대)·황상모(6대)·이정민(7대)·허복(8~9대) 전임 회장 4명을 상대로 간담회, 건설기술인의 날 기념식 초청 및 기념품 제공, 명절선물 제공 등 각종 예우를 없애는 게 골자다. 또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 혐의로 형사고소를 이어가는 내용도 담겼다.

협회는 제안 사유로 제13대 회장 선출과 관련해 '회원 직접전자투표에 근거 없는 의혹을 담은 성명서와 유인물을 언론(사)에 배포한 데 따른 것'이라고 적었다. 추가로 지난달 25일 윤리위원회가 법적 조치를 권고했다고 덧붙였다.

전임회장 4명이 낸 공동명의 성명서를 보면 △전자투표를 중앙선관위에 위탁하고 △후보자 제출 홍보자료를 신속히 유권자에게 공개하며 △후보자 개별 선거운동 금지는 유권자에게 제공돼야 할 정보를 차단하고 현직 임원 후보자에 유리한 여건을 형성하므로 이 조항은 삭제할 것 등을 건의하고 있다.

협회는 1월 25일 대응책에 대한 법률자문을 의뢰했고, 이달 1일에 법률대리인 선임과 동시에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소장을 제출했다. 후속 절차는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지 못한 채 열린 후보자 토론자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계속됐고, 지난 21일 이사회 승인이 이뤄졌다.

당장 후보자 5명의 선거운동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번 문제는 전국 약 80만명 회원 전체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선거를 준비하며 대내외적 비난이 이어졌고, 이미지가 크게 추락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향후 3월 4∼7일 나흘간 치러지는 모바일 전자투표 때 50만여명의 정회원들이 선거참여 자체를 무시한다면, 국내 최대 건설 직능단체로서의 공신력은 더욱 낮아질 수밖에 없다. 

한 회원은 "현 집행부가 자신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후보자를 당선시키려 회장을 거친 선배들까지 배척하는 일이 벌이지고 있다"며 "심지어 그 내부에서는 특정인물의 당선을 거론하면서 '줄 세우기' 의혹도 제기된다"고 꼬집었다.
 

건설기술인회관 전경.[사진=협회 홈페이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