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처 합동,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통신구 화재 대응한다

2019-02-08 16:01
  • 글자크기 설정

다부처협력특별위원회 개최, 2020년 공동사업 3건 선정

다부처 공동사업 중 하나인 디지털트윈 기술 통합플랫폼[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제3회 다부처협력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2020년도 다부처공동사업, 민‧군 부처연계협력사업을 심의‧선정한다고 밝혔다.

다부처협력특별위원회는 복수 부처 간 공동사업을 기획‧선정하고, 민군기술협력정책과 융합연구개발 활성화 등 다부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심의회의) 산하에 설치된 위원회다.
이번 특위에서는 관계 정부부처들이 협업해 2020년부터 추진할 다부처공동사업 3건을 선정한다.

먼저 디지털트윈 기반의 화재재난 지원 통합플랫폼 구축을 추진한다. 디지털트윈은 현실의 공간 및 특성 등을 가상으로 구현해 현실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해 예측·대비 등이 가능한 가상화 기술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주관으로 행정안전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는 지하공동구를 대상으로 디지털트윈을 구축해 화재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예측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향후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구축을 확대할 계획

법무부 주관으로 과기정통부, 복지부, 국토부가 참여해 불법입국자, 감염병 의심자 등을 자동으로 식별·관리하는 시스템도 개발한다.

인공지능(AI) 등의 기술로 출입국자의 안면과 행동패턴을 인식해 위험인물 등을 찾아내고, 감염병 발생지역을 경유한 여부를 종합 분석해 신속히 대응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극한지 환경에서 사물인터넷, 로봇, 드론 등에 기반하여 개발과 탐사를 수행할 수 있는 협동 이동체 시스템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민·군 부처연계협력사업으로는 ‘복합신호 기반 인체-기계 고속동기화 제어기술’ 1건을 선정했다.

다양한 센서를 통해 입는 사람의 의도를 인식해 근력 등 신체기능을 강화‧향상시키는 유연한 착용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방사청, 산업부, 과기정통부가 함께 참여한다.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과학기술을 통한 혁신성장과 사회문제해결 그리고 민‧군 연구성과의 다양한 활용은 단독부처만의 노력으로는 달성하기 어렵지만, 여러 부처가 머리를 맞대고 노력하면 실현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는 과학기술혁신본부가 콘트롤타워라기 보다는 지원부서로서 여러 부처간 협력과 소통을 촉진하는 역할을 보다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