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도 직격탄'..佛 노란조끼 시위 확산에 마크롱 위기

2018-12-04 15:34
  • 글자크기 설정

노란조끼 시위 3주째 격화되며 폭력 사태로

파리 중심으로 시위장소 주변 상권에 직격탄..관광업 피해도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개선문 근처 한 상점 유리창이 노란조끼 시위대에 의해 파손됐다. 상점은 쇼윈도에 노란조끼를 걸어 시위에 지지를 표했으나 일부 폭력 시위자들의 공격을 피하지 못했다. [사진=AP연합]


프랑스에서 3주간 이어진 유류세 인상 반대 시위 이른바 '노란 조끼' 시위가 과격해지는 가운데, 프랑스 정부가 유류세 인상안을 포기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 BBC 방송은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가 유류세 인상 중단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4일(이하 현지시간) 현지언론을 인용해 전했다. 

'노란조끼' 시위로 최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취임 후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노란조끼는 마크롱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 속에서 점점 기세를 올리고 있다. 현지 매체 르피가로의 여론조사에서 노란조끼 시위를 지지한다는 응답률은 80%에 육박해 마크롱 지지율에 비해 3배 이상 높았다. 수치상으로 보면 마크롱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 이들은 모두 노란조끼의 편에 있는 셈이다. 
◆ 프랑스 경제 얼어붙나

폭력 사태를 동반한 대규모 시위가 확산되면서 프랑스의 경제적 피해도 불가피해 보인다. 파리 도심을 비롯해 프랑스 전역에서 시위가 3주째 격화일로에 있는 데다 조만간 해결될 기미도 보이지 않는 탓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3일 브루노 르 마이어 프랑스 재무장관은 시위로 피해를 본 산업 단체들과 면담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장관은 시위 지역 주변으로 두 자릿수 매출 감소율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소매점의 경우 매출이 20∼40% 급감했고 호텔이 15~25%, 음식점이 20~50% 정도의 매출 피해를 보았다고 전했다.

프랑스 대형유통업협회(FCD) 역시 시위 여파로 연말 쇼핑 초반 성적이 저조하다면서 소매업의 고용 감축이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소비 침체로 인한 4분기 성장률 둔화도 예상된다.

문제는 시위가 점점 과격해지면서 피해를 키우고 있다는 점이다. 1일에는 극우 및 극좌 성향의 난폭 시위대가 참가하면서 파리의 심장부인 개선문 주변은 전쟁터로 뒤바뀌었다. 거리 곳곳의 자동차와 건물이 불길에 휩싸였고 가게 약탈이 자행됐다. 샹젤리제 거리의 애플스토어, 샤넬, 디올과 같은 대형 상점들의 유리창도 깨져나갔다. 개선문이 낙서로 도배됐고 프랑스 혁명 정신을 상징하는 마리안 상은 얼굴 한쪽이 떨어져 나갔다. 100명 이상 부상을 입었으며 경찰은 400명 이상을 연행했다.

인명 피해도 이어졌다. 1일 마르세유 시위 장소 인근에 살던 80세 여성은 최루탄에 얼굴을 맞아 숨졌다. 이로써 노란조끼 시위 시작 이후 관련 사망자는 4명으로 늘었다. 1968년 프랑스 권위주의 체제에 항거한 5월 혁명 이후 최악의 폭력 사태라는 평가도 나온다.

사정이 이렇자 낭만의 도시 파리를 찾은 관광객들도 두려움을 호소하면서 서둘러 짐을 싸고 있다. 프랑스호텔업연합회(UMIH)는 연말 성수기를 앞둔 파리 호텔의 예약 취소율이 20~50%에 달하며 신규 예약도 작년에 비해 10~15%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그밖에도 로이터는 시위대가 고속도로를 막고 정유업체의 연료 저장소를 봉쇄하면서 석유기업 토탈의 경우 2200개 주유소 중 75곳에 연료를 공급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 反유류세 시위가 反마크롱 시위로 

노란조끼 시위대가 처음 불만을 삼았던 것은 지난 1년 동안 23%에 달하는 급격한 유류세 인상 정책이었다. 마크롱 대통령은 환경오염을 줄이고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유류세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했지만 부담은 서민에 집중됐다. 쌓여있던 불만은 지난달 17일 열린 첫 시위에서만 28만 명을 거리로 끌어냈다. 

전문가들은 마크롱 대통령과 친기업 정책에 대한 노동자들의 분노가 노란조끼 시위를 계기로 터져나온 것이라고 지적한다. 마크롱 대통령은 경제개혁의 일환으로 부동산을 제외한 모든 자산에 부유세를 폐지해 부자 감세라는 논란이 일었고, 실업급여 삭감도 추진 중이다. 최저임금 인상 반대 역시 노동자들이 분노하는 지점이다. 

현지 여론조사기관 Ifop에 따르면 11월 마크롱 대통령의 지지율은 25%까지 주저앉았다. 마크롱 대통령의 잇따른 말실수는 지지율 하락을 부채질했다. 지난 9월에는 엘리제 궁 개방 행사에서 취업난을 호소하는 청년에게 “일자리는 많다. 길 하나만 건너도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는 등 현실과 동떨어진 조언을 하면서 "차갑고 거만하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반면 노란조끼는 SNS를 타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기세를 올리고 있다. 르피가로의 최근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3/4 이상은 노란조끼 시위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시위대를 구성하는 계층도 실업 청년, 농부, 소방관, 중학생까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요구사항도 유류세 인하에서 실업 해결, 교육 문제까지 더 넓어졌다. 시위는 마크롱 정부의 정책 전반을 겨냥하면서 반(反)마크롱 양상을 띠는 모양새다. 

노란조끼 시위가 국가 소요 사태로 번지자 마크롱 정부는 폭력에 대해서는 '불관용'을 천명하면서도 시위대와 대화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제는 프랑스 노조가 지휘하던 과거의 시위와는 달리 이번 시위는 특정한 주최자나 단체가 없다는 점이다. 대표가 없는 만큼 정부와 협상에 나서는 일부가 노란조끼 전체를 대변하지 못한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마크롱 정부가 노란조끼 시위를 잠재울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4일로 예정됐던 정부와 시위대 간 협상은 시위대 측의 거부로 무산됐다. 시위대 협상단은 과격 시위대로부터 살해 위협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마크롱 정부는 2015년 파리 테러 이후 처음으로 비상사태 선포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이 경우 프랑스를 향하는 기업들의 투자가 줄고 관광업이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