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권 광주요 회장, 도자기·술·음식 삼위일체로 한식 세계화

2018-11-28 06:00
  • 글자크기 설정

한국 식문화 양성·글로벌 진출 '두마리 토끼'

조태권 광주요 회장. [사진=광주요 제공]


조태권 광주요 회장이 도자기·술·음식을 앞세워 한식 세계화를 추진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보폭을 넓히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광주요 그룹은 세계 시장에 한국 식문화를 적극 소개하며 광주요와 화요, 가온·비채나의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광주요 그룹은 도자기 광주요, 술 화요, 음식 가온·비채나를 필두로 식문화를 이끈다. 프리미엄 소주 브랜드 화요의 매출은 2015년 100억원에서 2017년 144억원까지 늘어나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레스토랑 가온은 미쉐린 가이드 3스타, 비채나는 1스타로 도합 미쉐린 4스타를 3년째 유지하고 있다. 도자기 브랜드 광주요는 지난 2015년 88억원, 2016년과 2017년 매출은 90억원으로 다소 정체돼있으나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19에 소개된 레스토랑의 절반가량이 광주요 식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관심을 모았다.

조태권 회장은 2세 경영인으로 광주요 그룹을 안팎으로 성장시켰다. 그는 무역업을 하던 중 1988년 부친인 창업주 조소수 선생이 갑자기 타계하며 광주요를 이끌게 됐다. 우리 도자기 문화의 전통을 잇고자 애쓴 선친의 뜻을 계승해 2000년 화요, 2003년 가온을 론칭하며 도자기에 담을 전통 술과 음식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경기 악화와 소비심리 부진으로 침체된 식기 업계에서 안정적으로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 회장은 "세계 모든 도자 강국에는 저마다 뛰어난 고유의 음식 문화가 있으며, 음식과 술이 가치 있어야 도자기도 빛난다"는 일념으로 한국 고유의 정체성을 알리며 글로벌 진출에 나서고 있다.

조 회장은 지난 3월 미국 하와이에서 '화요 하와이 만찬'을 개최하며 하와이 현지에 화요와 미쉐린 가이드 3스타 한식당 가온의 음식을 직접 소개해 이목을 끌었다. 현지 레스토랑에 깊은 인상을 남기며 미국 진출의 토대를 닦았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최근 화요는 미국 유명 백화점 니만 마커스 하와이점에 시범 입점해 판매되며 호평을 받았다. 광주요와 화요의 정식 입점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니만 마커스 소속 레스토랑 식기로 광주요 제품이 들어가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독일 진출도 목전에 두고 있다. 한·독 의원 친선협회 회장인 하르트무트 코식 전 독일 연방 하원의원이 수입 추진 의사를 밝혔다. 화요와 가온은 2019년 독일 시장에서 전통주와 한식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식문화연합회와 연구소를 구성해 세계 시장에 한식을 선보일 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미쉐린 레스토랑 가온, 비채나 외에 소비자가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가격 문턱을 낮춘 한식 프랜차이즈를 만들어 한식의 지평을 넓힐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