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DOWN] 잘나가던 1세대 로드샵 조윤호 스킨푸드 대표, 눈덩이 적자·자금난에 몰락

2018-10-10 18:41
  • 글자크기 설정

현금 유동성 대비 과도한 채무로 인해 기업회생절차 신청

 


조윤호 스킨푸드 대표는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지 못하고 결국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한때 K-뷰티 열풍을 일으킨 주역이자 노세일 정책으로 업계 반향을 일으켰던 스킨푸드는 누적된 적자와 눈덩이처럼 불어난 부채로 자금줄이 막혀버렸다.  

스킨푸드는 지난 8일 "현재 현금 유동성 대비 과도한 채무로 인해 일시적으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 채무를 조정하고 기업경영을 조속히 정상화하는 것이 채권자 등 모두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판단하고 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조윤호 대표는 지난 2004년 1세대 화장품 로드숍인 스킨푸드를 창립했다. 스킨푸드는 2010년 '먹지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란 광고로 인기를 얻으면서 로드숍 업계 매출 순위 3위까지 올랐었다. 정직한 가격으로 365일 노세일 중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독자적인 가격 정책 노선을 추구했다.

그러나 로드샵 경쟁이 치열해지고 헬스앤뷰티(H&B)숍까지 등장하면서 적자를 면치 못했다. 2013년 32억원의 흑자를 마지막으로 2014년부터 4년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1269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나 97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2015년 메르스(MERS)와 2016년 사드(THAAD) 갈등으로 중국 관광객이 지속 감소하면서 시장의 침체국면과 공급 과잉을 겪었다.

제품 공급과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면서 부채도 빠르게 불어났다. 스킨푸드의 총 부채는 지난해 기준 434억원으로 부채비율만 781%에 달했다. 스킨푸드 중국 법인은 2015년부터 3년 연속 자본잠식됐고 미국법인은 2년 연속 자본잠식된 상태다. 또한 스킨푸드는 지난 5월부터 협력업체에 대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4개월간 밀린 납품 대금은 약 20억원이다. 두성캠테크·아이튜벡스 등 협력업체 14곳은 각 지역 법원에 스킨푸드의 자회사 아이피어리스 안성공장 부지에 가압류를 신청했고 법원은 부동산 가압류를 받아들였다. 이와 함께 스킨푸드는 가맹점에 제품을 공급하는 데 차질을 빚어왔다.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제공하거나 제조한지 1년이 지난 제품을 보내 가맹점주들의 불만도 커진 상태다.

스킨푸드는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해 매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스킨푸드는 "장기적으로는 온라인 직구시장 활성화에 대응해 디지털 커머스 부문을 보강하는 등 유통 채널을 보강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며 "재고자산 정비, 내부 시스템 고도화, 원가 및 비용 절감 등 지속적인 자구 노력도 병행해 수익구조를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