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이 기회"…일본은 美기업 쇼핑 중

2018-09-18 10:35
  • 글자크기 설정

무역전쟁에 발목 잡힌 중국 대신 일본이 미국 기업 사재기…올해 역대 최대 기록 세울 듯

쿠레 분세이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1일 일본 도쿄 회견에서 인테그레이티드디바이스테크놀로지(IDT) 인수 소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일본의 미국 기업 인수가 한창이다. 올해 인수 건수는 역대 최대가 될 전망이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중국의 대미 투자에 제동이 걸린 게 절호의 기회가 됐다. 

기업 인수합병(M&A) 컨설팅회사 레코프(Recof)에 따르면 일본 기업들은 올해 미국에서 177건, 4조7000억 엔(약 47조3700억 원) 규모의 기업 인수를 단행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7일(현지시간) 이 추세면, 올해 역대 최대 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상했다. 당장 이달에만 건수로 일본의 경제호황이 한창이던 1990년 1~9월의 사상 최대 기록인 178건을 넘어설 전망이다.
FT는 일본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은행과 로펌들로부터 중국 기업이 무역전쟁으로 발이 묶인 기회를 활용해 미국 기업 인수에 나서라는 조언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는 최근 중국의 자국 기업 인수 시도에 제동을 걸고 있다.

다국적 로펌 셔먼&스털링의 일본 도쿄 주재 M&A 전문 변호사인 케네스 리브런은 "고객들에게 지금이 미국 자산을 둘러싼 중국과의 경쟁에서 자유로운 때라고 강조한다"고 말했다. 그는 5년 전만 해도 모든 기업 인수전에 중국이 나섰고, 이들은 다른 이들보다 30% 높은 가격을 제시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아구 요시노부 씨티그룹 일본 주재 M&A 부문 책임자는 "일본 기업에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다른 일본 기업"이라고 말했다.

일본에서 최근 가장 주목받은 거래는 일본 반도체회사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가 지난주 미국 경쟁사인 인테그레이티드디바이스테크놀로지(IDT)를 72억 달러(약 8조1000억 원)에 손에 넣은 것이다. 

M&A시장에서는 일본의 미국 기업 사재기에 속도가 붙은 게 일본이 상대적으로 안전한다는 미국 당국의 신뢰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반면 일본도 결국 중국처럼 CFIUS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는 이들도 있다. 또 일본 기업의 미국 기업 인수가 중국 당국의 승인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르네사스와 IDT의 합병이 미국과 중국 규제당국의 승인을 얻을지 여부가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