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헬스케어 분야 범국가적 공동연구 추진

2018-07-11 12:02
  • 글자크기 설정

‘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 협의체’ 출범…소규모·분산 R&D 인프라 극복 목적

[이정수 기자, leejs@ajunews.com]


‘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 협의체(Healthcare Open Innovation Committee: H+OIC)’가 출범한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12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 협의체 출범식을 연다고 11일 밝혔다.
‘오픈이노베이션’이란 기업들이 연구개발․사업화 과정에서 타 기업․연구소 등의 외부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경영 전략이다.

이번 협의체는 보건복지부 주도하에 오픈이노베이션이 작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바이오헬스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협의체는 63개 기관으로 구성된다. △대구경북·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원주의료기기클러스터, 광교․판교테크노밸리, 홍릉 바이오의료 R&D 클러스터 등 16개 바이오클러스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대한화장품협회 등 4개 유관협회가 합류한다.

또 △서울대학교병원, 연세세브란스병원, 고대안암병원 등 10개 연구중심병원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 신약개발사업단, 질환유효성평가센터, 투자기관(벤처캐피털) 등 33개 임상시험지원센터 등도 협의체에 포함된다.

협의체는 해외와 비교해 규모가 작고 분산돼있는 국내 바이오클러스터가 산업 성장을 견인할만한 임계 규모에 도달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지역 클러스터간 연계·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협의체 간사기관은 올해 3월 개소된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가 맡는다. 간사기관은 정보공유와 기업 대상 사업화 프로그램 지원 등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 협의체가 클러스터 간 시설·장비를 공동 기반시설로 해 다른 클러스터 입주기업에게도 개방하는 등 연계·협력 체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체가 연구개발(R&D) 결과물 확보-기업 창업·성장-일자리 창출과 같이 선순환적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는 핵심 축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장관은 이날 출범식에 앞서 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고용확대 방안을 논의할 에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