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증시 실적으로 되살아날까?

2018-06-04 18:31
  • 글자크기 설정

4월 이후 급락세 딛고 3거래일 7% 가까이 올라

2분기·상반기 양호한 실적이 추가 상승 이끌 수도

[사진=아이클릭아트 ]


지난달부터 부진한 모습을 보이던 베트남 증시가 다소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4일 VN 30 지수는 2.79%가 상승하면서 3거래일 연속 올랐다.

4월부터 이어진 급락세가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최근의 상승세가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베트남뉴스 영문판은 실적 시즌이 다가오는 가운데, 기업들의 2분기와 상반기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견고한 실적은 추가 상승의 재료가 될 수 있다고 전문가 분석을 인용해 보도했다. 
올 들어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던 베트남 증시는 4월 초부터 불안한 모습을 보이면서 흔들렸다. 호찌민 증시의 대표 지수인 VN 지수는 4월 9일 정점을 찍으면서 1200선을 넘어섰다. 그러나 급등에 대한 부담으로 흔들리던 증시는 최근 2개월간 변동성이 커지면서 이달 4일까지 모두 15.5%가 하락했다. 그러나 5월 31일부터 반등이 시작됐으며, 4일까지 3거래일 동안 6.88%가 올랐다. 지난 주에 베트남 증시의 거래량 역시 전 주에 비해 22.7%가 늘어났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최근 상승은 베트남 증시가 저점에 가까워졌다는 투자자들의 인식 변화를 반영한 것이라고 현지 증권사들은 분석했다. 사이공 증권에 따르면 VN 지수의 주당수익률(PER)은 2017년 상반기 수준까지 하락하면서 가격 매력도가 상승했다. 

지리적 긴장의 상승과 세계 주식시장의 변동성 증가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의 인식 변화가 이끄는 최근의 상승은 미래 추가 상승의 신호가 되고 있다고 베트남 뉴스는 지적했다. 

특히 은행주들의 약진이 시장 상승에 큰 역할을 했다. 시가총액 규모가 65억 달러에 달하는 테크콤뱅크가 4일 주식시장에 새로 들어오면서 시장에 활력을 주었으며, 기존에 상장된 은행들도 올해 25~30%에 달하는 성장 목표를 세우고 있다. 2분기에도 이들 은행은 긍정적인 거시 경제, 안정적 이자율과 증가하는 대출 수요 등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6월에 열리는 여러 기업들의 실적 발표도 주가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의 대표적 대기업인 빈그룹의 유통 부문인 빈콤 리테일은 7일 연례 주주총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빈콤 리테일은 연 수익률 45%, 총수익률 23%, 세후 이익 23%의 성장 목표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분기에 빈콤유통(Vincom Retail)은 1조6000억 베트남 동에 달하는 수익과 5415억 베트남 동에 달하는 세후 이익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에너지, 가스, 원유 기업들 역시 최근 유가 상승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서부텍사스중질유(WTI)와 브렌트유는 10%가 넘는 상승률을 기록했다. 

바오비에트 증권은 주간 보고서를 통해 “시장의 회복과 유동성 개선 등은 시장 전반 전망을 밝게해준다"고 지적했다. 특히 “유동성의 증가는 시장 상승을 위한 좋은 신호라면서, 투자자들은 단기간 시장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