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인과 사람들] MCN미디어 스타트업, 스타일디 진솔대표를 만나다

  • 글자크기 설정

[사진=진솔대표]


안녕하세요. '한국의 미래는 청년이 답이다' 버터플라이 인터뷰 '김정인과 사람들'의 김정인입니다.
인터뷰 제11회는 MCN미디어 분야의 스타트업, 스타일디 진솔대표님 편입니다.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타일디 코퍼레이션 대표 진솔입니다 현재 한국 인플루언서 협회의 추진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기도 합니다. 스타일디는 인플루언서 엔터테인먼트이자 뉴미디어 마케팅사이며 2009년 모델&얼짱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발족된 회사입니다.

Q2) 청년 창업가로서 스타일디를 출범시킨 계기가 있으세요?
스타일디는 2009년 온&오프라인 피팅모델&얼짱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때 당시 인플루언서라고 얘기할 수 있는 분들이 저희 커뮤니티에서 많이 배출이 되었고 이를 위한 이후 뉴미디어 시장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으로 넘어옴에 따라 이러한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자체 영상팀을 구축하며 본격적인 모델형 인플루언서 엔터테인먼트로서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Q3) 스타일디 MCN미디어 스타트업의 비즈니스(BM)모델이 궁금합니다.
현재 MCN회사는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와 모델형 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저희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많은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모델형 인플루언서들을 기반으로 뷰티, 패션, 음식, 다이어트, 헬스 등의 컨텐츠를 입혀 유튜버로 양성하는 인플루언서 엔터테인먼트입니다. UCC형태의 단순 가공된 영상뿐만이 아니라, 라이브 기반으로도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델인플루언서+뉴미디어형컨텐츠+파워채널을 기반으로 뷰티, 패션, 음식, 생활가구 등의 뉴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진솔대표]

Q4) MCN미디어 관련 업무를 추진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현재 MCN시장, 인플루언서 마케팅 및 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인 뷰티,패션, 헬스, 다이어트 시장에 색깔이 맞는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들이 없기에 자체 영상팀을 구성하여 미(美)의 대명사인 모델형 인플루언서들의 크리에이터로의 진출을 지원하며 보다 많은 시장군에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5) 타사와 다른 스타일디만의 인플루언서의 차별성에 대한 안내를 부탁드려요
스타일디의 인플루언서는 기본적으로 팔로워들에게 '워너비 우상화’의 개념으로 팬덤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단순 재미있는 콘텐츠를 받아보기 위해 팔로잉&구독한 팬덤들과 다르게 그들이 입고 있고, 사용하고 있는 상품들을 따라 쓰고 싶어하고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고 싶은 ‘팬’의 개념을 형성하고 있기에 커머스 및 광고시장에 보다 직접적인 연결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6) 인플루언서 시장에 대한 견해를 여쭤보고 싶은데요, 장래에 어떨까요?
인플루언서 시장은 곧 단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넘어서 직접적인 오프라인,온라인의 개념에서 진화된 인(人)라인 커머스의 시대가 올 것이라 생각하며, 단순 국내에 한정되지 않고 동남아시아로의 진출이 새로운 길이라 생각합니다. K-Beauty, K-Model, K-Fashion 등 한류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들이 보다 빠르게 진출하여 동남아 커머스 시장에 하나의 큰 축을 선점하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Q7) 동남아커머스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궁금합니다
현재 동남아 중,대형 TV방송국들과 컨택하여 미팅하였으며 동남아방송국 또한 이러한 인라인커머스에 관심도가 높습니다. 현재 큰 동남아 TV방송국에서는 한류프로그램들이 이슈되고 있으며 모델형 인플루언서들 또한 공격적인 동남아 마케팅 컨텐츠를 생산하여 배포하고있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해 ‘얼짱(ulzzang)' & '한국모델(K-Model)’이라는 키워드로 많은 동남아 팬덤 또한 형성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띄우긴 어렵지만 사람을 띄우기는 보다 쉬운 동남아 TV방송국과 연계하여 한류프로그램과 한국 모델들을 좋아하는 동남아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국내 모델 인플루언서를 데뷔시키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비디오커머스를 위한 컨텐츠를 생산 배포하여 좋은 제품을 판매하여 방송국과 수익을 쉐어하는 형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진=김정인 단장]

Q8) 많은 인플루언서 모델 매니지먼트 회사를 운영하면서 가장 힘든 일은 무엇일까요?
사실 모든 사람과 사람이 진행하는 일들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0년전 기반이 되었던 커뮤니티에서 발족하여 매번 모델&인플루언서들의 100명~700명규모의 오프라인 네트워킹 파티들을 주기적으로 진행해오면서 형성된 보다 끈끈한 관계성과 신뢰성이 있기에 보다 빠르게 계획들을 진행해나가며 더욱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9) 2018년 향후 계획으로는 어떠한 내용이 있으세요?
2018년은 이미 많은 팬층을 보여하고 있는 기존 모델인플루언서들과의 프로젝트 진행 이외에도 잠재력있는 신인 모델을 발굴하여 인플루언서로 양성하며, 스타일디만의 자체 PB상품을 생산하여 커머스로의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단순 국내가 아닌 동남아 시장으로의 국내 인(人)라인 커머스 진출에 첫 선두주자가 될 것입니다.

Q10)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공유해 주세요
요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면 장래희망 1위가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라고 합니다. 동남아시장에서 또한 인플루언서들이 진출할 기회들이 생기고 있으며, 기존미디어와 뉴미디어의 경계선이 조금씩 없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아직은 빙산의 일각뿐인 뉴미디어시장에서의 새로운 길을 개척해나가며 한류와 인플루언서의 중심이 되는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 Butterfly ]---------------------------------

인터뷰 제11회로 참여한 진솔님의 멋진 활동을 응원합니다.
더불어서 청년 활동가 여러분들도 언제든지 참여해보세요.
앞으로 김정인과 사람들의 인터뷰와 함께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의 미래는 청년이 답이다 - 버터플라이 ]

/글=김정인 단장 #지켄트청년들 #버터플라이 #청년기자단 #김정인과청년들 #지켄트북스 #청년작가그룹 #지켄트인터뷰
 

[사진=버터플라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