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30일 장 ·차관 워크숍 주재…평창막바지점검·안전대책·정책공유 독려

2018-01-28 15:20
  • 글자크기 설정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장·차관 한 자리에…평창동계올림픽 막바지 점검에 만전·2월 임시국회 개혁입법에도 신경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정부 부처 장·차관 워크숍을 주재한다.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 주재로 장·차관이 모두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워크숍은 책임총리 구현 차원에서 정부 부처의 새해 업무보고를 문 대통령이 직접 받지 않고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맡긴 대신, 대통령 주재 회의를 통해 올해의 국정 운영 기조와 각 부처의 주요 업무보고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이 열흘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올림픽 개막 전 막바지 점검에도 만전을 기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신년사에서 강조한 사람중심 경제, 안전한 대한민국 등에 매진해 국민이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하자고 내각을 독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해 12월 21일 제천 화재 참사에 이어 지난 26일 밀양 화재 참사가 잇따라 발생한 것과 관련해 특단의 대책을 재차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27일 밀양 세종병원 화재 현장을 찾아 "정부가 안전한 나라를 다짐하고 있는데도 참사가 거듭되고 있어 참으로 참담하고 마음이 아프다"며 "국민께 참으로 송구스러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물을 이용하는 이용자 상황에 따라서 안전관리 의무가 제대로 부과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화재 관련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또) 현실화할 수 있도록 점검을 확실히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초부터 논란이 된 어린이집 영어교육 금지나 가상화폐 대응 등 부처 간에 혼선을 빚은 엇박자를 차단하는 데도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부처 간 협의와 입장조율에 들어가기 전에 각 부처의 입장이 먼저 공개돼 정부 부처 간 엇박자나 혼선으로 비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러 부처가 관련된 정책일 경우 각 부처의 입장이 다른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다른 입장이 부처협의 과정을 통해 조율돼 정부 입장으로 정리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부처 간 이견이 존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조율된 의견을 도출하기 전 개별 부처의 설익은 입장이 공개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정부 부처가 한몸처럼 움직여 '조율된' 목소리를 내도록 하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아울러 국민의 정책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청년고용처럼 유관부처의 정책적 의지를 다독이고 범정부 차원에서 역량을 결집하도록 독려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청년일자리 점검회의에서 "청년실업 문제가 국가 재난 수준이라고 할 만큼 매우 시급한 상황임을 (내가) 여러 번 강조해 왔다"며 "그런데 정부 각 부처에 그런 의지가 제대로 전달됐는지, 그리고 또 정부 각 부처가 그 의지를 공유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한 바 있다.

청와대는 30일부터 가동하는 2월 임시국회에도 신경을 쓸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추진 중인 개혁법안 상당수가 국회에 계류돼 있을 뿐만 아니라 개헌 추진의 향방을 가늠해볼 수 있고,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해 정치권의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이 정치권에 요청한 여야 원내대표 초청 회동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의 회동 제안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긍정적 반응을 보였으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국면 전환용에 불과하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청와대는 정무라인을 중심으로 원내대표 초청회동을 성사시키기 위해 물밑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관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