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아베 "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환영·지지...대북 압박 효과 기대"

2017-11-21 10:29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EPA]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가운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대북 압박 수단으로서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고 아사히신문, NHK 등 현지 언론이 2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총리관저에서 "미국 정부가 북한을 9년 만에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것은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환영하며 미국 정부의 결정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지난 6일 당시 아시아를 순방중이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교도통신은 21일 보도를 통해 소노우라 겐타로 일본 총리 보좌관이 전날인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과의 회담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방침을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의 측근인 소노우라 보좌관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면 북한이 지금대로 하면 안된다는 강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며 "북한의 현재 정책을 바꾸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쿠슈너 고문도 일본의 입장에 감사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통신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관련 국제적 비판이 높아진다는 점을 들어 약 9년 만에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1987년 대한항공기 폭파사건 이후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렸었다. 이후 북한과의 핵 검증 합의에 따라 2008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