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반기 박스오피스 늘었지만....中 국산영화 성적표 '참담'

2017-07-06 14:18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상반기 박스오피스 227억 위안, 전년 동기대비 11% 늘어

시장 기대에는 못 미치는 수준, 그나마도 '수입영화'가 '승자'

중국 국산영화 박스오피스 20% 감소, 전체의 39% 그쳐

[쿵푸요가 포스터.]


김근정 기자 = 빠른 성장세를 보였던 중국 영화시장의 분위기가 예전 같지 않다. 올 상반기 박스 오피스가 전년 동기대비 11% 늘어나며 상승곡선을 그렸지만 시장 기대를 밑도는 수준인 데다 이 역시 수입영화의 '대박'에 힘 입은 결과로 파악됐다. 

중국경제망(中國經濟網)의 5일 보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 국내 박스오피스는 11% 늘어난 272억 위안을 기록했다. 지난해 박스오피스 증가율과 비교하면 크게 회복됐지만 한 해 박스오피스 600억 위안 돌파와는 여전히 요원하다. 수입 영화 쿼터가 제한돼 있음에도 중국 국산영화의 전체 박스오피스에서의 비중은 40%를 밑돌며 부진했다. 
 

[그래프=아주경제 DB]

올 상반기 춘제(春節·음력설) 연휴, 수입영화 증가 등으로 증가 흐름 유지했지만 맹렬한 기세를 보였던 중국 국산영화의 위세가 완전히 꺾이면서 중국 영화업계의 '진통기'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올 상반기 국산영화가 벌어들인 돈은 106억 위안으로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20%가 줄었다. 전체 박스오피스에서의 비중도 39%에 그쳤다. 반면, 수입 영화 박스오피스는 전년 동기대비 46% 급증한 166억 위안으로 61%를 차지했다.

올 상반기 중국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번 영화는 '분노의 질주8 - 더 익스트림'으로 총 26억8000만 위안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했다. 글로벌 액션배우 청룽(성룡) 주연의 중국 영화 '쿵푸요가', 엑소의 크리스가 출연하고 세계적인 명장 쉬커(徐克)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서유복요편(西游伏妖篇, 2017)'이 그 뒤를 따랐다.

인도 영화인 '당갈(Dangal·레슬링 해요! 아빠)', 조니 뎁 주연의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 자는 말이 없다', '트랜스포머 5 - 최후의 기사', ' 레지던트 이블 6 - 파멸의 날', '트리플엑스 리턴즈', 인터넷 인기 작가인 한한(韓寒)이 메가폰을 잡은 '승풍파랑(乘風破浪)' 순이었다.

이 중 중국 영화는 쿵푸요가, 서유복요편, 승풍파랑 등 3편 뿐이었다. 대부분은 춘제연휴 기간 '반짝' 대박으로 순위 진입이 가능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최근의 상황이 부정적이지만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우젠(武劍) 웨이잉(微影)데이터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중국 당국이 든든한 지원은 변함이 없지만 수입 영화 쿼터는 늘고 있고 또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장기적으로 볼 때 경쟁이라는 진통 속에서 '질적 성장'의 길을 찾는다면 오히려 득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자체 경쟁력을 확보해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 때가 왔다고 덧붙였다. 

상반기 중국 박스오피스 증가의 배경으로 수입영화의 '대박' 외에 영화관의 빠른 증가도 있다고 제일재경일보는 지적했다. 올 상반기 기준 중국 내 영화관 수는 지난해 상반기 7109곳에서 8481곳으로 21% 급증했다. 스크린 수는 약 1만2000개가 늘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