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재정건전성 높은 상조업체 순위공개

2017-06-23 10:00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현상철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지급여력비율이나 부채비율 등 상조업체의 주요 4개 회계지표를 분석하고 지표별 상위업체를 공개했다.

공정위는 23일 2016년 외부 회계감사보고서를 토대로 지급여력비율, 자산대비 부채비율, 영업현금흐름, 자본금 등 지표별 상위 15개 상조업체를 선정‧공개했다.

상조업체의 외부 회계감사보고서를 분석해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 대상은 지난해 말 기준 선수금이 100억원 이상인 51개 상조업체다. 목적이 상조업체의 재정건전성 향상 유도에 있는 만큼 상위 30%에 한정해 공개하는 것이라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우선 지급여력비율이 110% 이상으로 가장 높은 업체는 △더케이예다함(주) △디에스라이프(주) △좋은라이프(주) △(주)평화드림 △현대에스라이프(주) 등 5개사다.

지급여력비율은 부도‧폐업 등의 위험에 대응할 능력을 볼 수 있는 지표로, 높을수록 위험이 적다.

반대로 자산대비 부채비율은 낮을수록 폐업 등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다. 이 비율이 90% 미만으로 가장 낮은 구간에 속한 업체는 지급여력비율이 높은 5개 업체와 동일했다.

상조업체의 현금유출입을 볼 수 있는 영업현금흐름은 규모가 클수록 소비자의 해약요청 등을 응대할 수 있는 여력이 크다. 영업현금흐름이 250억원 이상 구간에는 △(주)교원라이프 △(주)대명스테이션 △더케이예다함상조(주) △(주)프리드라이프 등 4개 업체로 나타났다.

자본금은 △더케이예다함상조(주) △부모사랑(주) △(주)에이플러스라이프 등 3개사가 100억원 이상 구간에 포함됐다.

공정위는 이번 공개로 상조업체 간 재정건전성 제고를 위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