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쉼표 있는 시대'로…10년 일하면 1년 쉬자" 전국민안식제 제안

2017-03-16 15:54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16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안희정이 제안하는 시대교체 정책설명회'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쉼표 있는 시대'를 내걸고 10년을 일하면 1년간 유급으로 쉬는 '전국민 안식제'를 공약했다. 

안 지사는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10년 단위로 '전국민안식제'를 도입해 삶을 재충전하고 노동 교육 훈련을 받을 기회를 갖자"면서 "이 제도는 추가적 재원 없이 노사의 사회적 대타협으로 그 제도적 근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안식년제를 공공부문부터 우선 도입한 뒤 민간기업으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재원은 매년 3.5%정도 인상되는 공무원과 공공부문 노동자 임금을 2~3년간 동결해 마련한다고 설명했다. 단 기업의 경영 환경과 근속년수에 따라 7년 근무 후 1년 휴식, 5년 근무 후 6개월 휴식 등의 형태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1년에 15~25일이던 현행 법정휴가를 25일로 정하는 공약도 내놨다.

안 지사는 이밖에도 대통령, 국회의장, 교섭단체 정당대표로 구성된 초당적 논의기구인 '국가안보최고회의'를 만들어 안보 현안을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존의 국무회의 외에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책임자가 함께 논의하는 제2국무회의를 신설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