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어 사우디 국왕까지...실세 독대하는 '손정의 파워' 비결은?

2017-03-15 15:46
  • 글자크기 설정

'114조원 펀드' 통해 사물인터넷·AI 인프라 구축 계획 확인

살만 사우디 국왕에 로봇 '페퍼' 선물하며 우정 과시

트럼프·푸틴 등 지도자와 동행 비결 "'300년 기업' 장기 목표·거침없는 투자"

[손정의 ]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손정의 소프트뱅크 사장이 일본을 방문 중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국왕과 만나 경제 계획에 대한 회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인이 아닌 기업인으로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이어 살만 국왕과 독대를 이어가는 '손정의 파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지난해부터 추진한 '114조 규모 펀드' 확인..."사물인터넷·AI 인프라 구축"
마이니치신문 등 현지 언론이 최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손 사장은 알만 사우디 국왕과 14일 일본 도쿄 내 호텔에서 만나 25분간 회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알만 국왕이 이번 방일 과정에서 일본 재계와의 만남을 계획한 것은 알려져 있었지만 특정 기업인과 자리를 마련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 자리에서 손 사장과 알만 국왕은 소프트뱅크가 사우디 국부 펀드 등으로 설립하는 1000억 달러(약 114조 3600억 원) 규모의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 조성 계획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전 펀드를 통해 향후 모든 기기를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등에 연결할 수 있도록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손 사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적 사항은 마련되지 않았지만 소프트뱅크와 사우디는 앞으로 대형 투자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손 사장 측이 알만 국왕에게 환영의 의미로 인간형 로봇 '페퍼'를 선물한 데 대해 알만 국왕은 "멋진 밤이었다. 향후 관계에 기대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 계획은 지난해 9월 사우디의 제2왕위 계승자인 무하마드 빈 살만 알사우드 왕세자가 일본을 방문했을 때 이미 잠정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니혼게이신문에 따르면 당시 손 사장은 러·일 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로 출국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동행하기로 돼 있었지만 대(對)사우디 투자를 위해 총리와의 동행을 취소해 화제가 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 푸틴, 트럼프 이어 살만까지..."원천은 300년 대계 원칙·과감한 투자"

손 사장이 기업인 자격으로서 세계 지도자와 독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인이던 지난해 12월에는 뉴욕에 있는 트럼프 타워를 찾아 단독 회담을 가졌다. 당시 손 사장은 "트럼프 당선인이 적극적으로 기업 규제를 완화한다고 밝혔다"며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은 향후 4년간 500달러(약 58조 5500억 원) 규모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손 사장은 그때까지 트럼프 당선인과 일면식이 없었지만 트럼프를 알고 있는 지인을 통해 '트럼프와의 면담' 일정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내 제조업과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첫 의회 연설에서 소프트뱅크의 투자 계획을 다시 언급하면서 외국인 투자 효과를 강조했었다.

이밖에도 지난해 12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일본 경단련을 방문했을 당시 손 사장이 친근하게 말을 걸면서 어깨동무한 모습이 TV를 통해 중계되기도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5일 "세계 지도자들과 친근한 관계를 만드는 손 사장의 비결은 '300년 대계'를 목표로 정치력 대신 과감한 투자를 택하는 방식이 통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앞서 손 사장은 지난 2010년 소프트뱅크를 300년간 존속할 수 있는 기업으로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향후 IoT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영국 반도체 설계회사 암(ARM)을 인수하겠다고 밝힌 이유기도 하다. 당시 외신들은 "한 가지 사업에 의지하면 시대의 변화에 뒤처진다"는 손 사장의 과감한 투자 행보에 주목하기도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또 "지난 1998년에는 빌 게이츠와 함께 청와대를 방문해 외환위기를 맞은 한국 상황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광대역 정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기도 했다"며 "한국은 이후 전국에 초고속 통신망을 정비하고 광대역 선진국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치적 관계에 기대기보다는 투자 가능성을 먼저 판단하는 데 손 사장 구상"이라며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전력 수급 사업에 대해 고민하던 손 사장은 몽골의 풍력과 인도의 태양광, 러시아의 수력 등을 아시아에 수급한다는 이른바 '아시아 슈퍼 그리드' 구상을 내놓기도 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