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송창범 기자 = 2017년 시작과 함께 ‘게임물 등급분류 제도’가 개선돼 확대 시행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급부상한 VR(가상현실) 게임 등 첨단 기술기반의 신게임이 활성화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1일 게임정책을 담당하는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올해 달라지는 정책 중 게임 분야에선 ‘게임물 자체등급분류제 확대 시행’으로 바뀌어, 기존 모바일 게임에만 국한됐던 것이 PC‧온라인, 콘솔게임 등 플랫폼과 관계없이 모두 허용된다.
자체 등급분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요건도 갖춰졌다. 3년간 연평균 매출액 1000만원 이상, 전담인력 2명 이상 보유 및 투명한 등급분류를 위한 온라인 업무처리 시스템을 갖춘 기업만이 ‘자율심의’를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 요건을 갖춘 게임기업들은 게임물관리위원회에 ‘게임물 자체등급분류사업자’로 신청할 수 있고, 일정심사를 거쳐 사업자 지정을 받은 후 자율적으로 등급심의하고 게임물을 유통할 수 있게 된다.
문체부 관계자는 “게임물 자체등급분류제 확대 시행으로 급변하는 게임산업 기술환경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창의적 콘텐츠의 개발을 촉진하고, 첨단 기술기반의 신산업을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에 맞춘 게임 업체들의 사업전략 변화에도 촉각이 쏠릴 예정이다.
현재 중소형 게임사들 만이 VR게임 시장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대형 게임사들이 이번 정책변화로 VR게임 시장 진출을 공식선언하게 될지 관심이다.
올해 VR게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은 엠게임을 비롯해 드래곤플라이, 한빛소프트, 조이시티 정도다. 넥슨과 넷마블게임즈, 엔씨소프트 등 게임업계 빅3는 자체적으로 VR게임에 대한 연구는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공식화하지 않은 채 시장 상황만을 지켜만 보고 있다.
한편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의 차기 협회장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강신철 현 협회장의 임기가 올초 종료되는 만큼, 향후 협회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업계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