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통화정책 긴축으로? 인민일보 "변화없다, 핵심은 '온건'"

2016-10-31 15:24
  • 글자크기 설정

시진핑 중국 주석 "자산거품 억제해라"...시장 '긴축' 전환 해석나와

인민일보 "그럴 수 있는 상황 아니고 '온건' 기조 변함 없을 것"

부동산 거품 등 우려 대대적 통화완화 가능성은 거의 없어

중국 인민은행.[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최근 고개를 든 중국 통화정책 기조가 변하는 것 아니냐는 시장 관측에 대해 중국 관영언론이 "변화는 없다"고 일축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30일 전문가들의 발언을 인용해 "중요한 경제 구조조정기를 맞은 중국에서 과도한 통화 완화도, 긴축도 모두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통화정책 운용의 '온건(穩建)'기조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이 28일 정치국 회의에서 "자산 거품을 억제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고개를 든 '통화 긴축론'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으로 주목됐다.

시 주석은 이날 회의에서 "합리적 유동성 수준을 유지하는 동시에 자산 거품을 억제하고 경제와 금융 리스크 예방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이 집권한 후 정치국 회의에서 자산거품 방지를 언급한 것은 지난 7월에 이어 두 번째다.

이에 시장에서는 최근 위안화의 달러 대비 가치가 하락하고 시보금리(상하이 은행간 콜금리)가 크게 뛴 데다 부동산 시장에 투기 '경고음'이 감지된 정황을 고려, 중국 지도부가 통화정책 기조를 기존의 '온건' 기조에서 '긴축'으로 전환을 시도하려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고개를 들었다.

하지만 인민일보는 자오시쥔(趙錫軍) 인민대학교 재정금융학원 부원장의 발언을 인용해 "현재 중국은 성장동력을 전환하는 중요한 시기를 맞았고 대대적으로 '공급 측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섣불리 통화 완화 혹은 긴축 정책을 운용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앞으로도  '온건' 기조는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고 이를 반박했다.

자오 부원장은 "인민은행은 환율,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 확대를 주목하고 있고 때로는 시장 개입으로 유동성 조절에 나서고 있다"면서 "하지만 현재의 변수가 중국의 '온건한' 통화정책 기조를 흔들 수는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위안화 가치가 절하되고 있지만 글로벌 주요통화와 비교해 합리적 구간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고 위안화 약세가 지속될 이유나 근거도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중국 당국은 온건한 통화정책으로 공급 측 개혁에 적합한 금융환경 조성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과거 통화정책 운용은 '물가안정'과 '경제발전' 두 가지 목적을 위한 것이었지만 현재는 취업시장 안정, 영세기업 지원, 빈곤 퇴치 등이 주된 목적으로 자산 억제를 위해 통화정책을 동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기부양을 위한 대대적 통화 완화 조치가 나올 가능성은 더욱 낮다는 분석이다. 훙치(洪崎) 민생은행 회장은 "지난 2년간 인민은행이 자금을 쏟아냈지만 실물경제로 흘러간 유동성은 많지 않았고 자본 비용만 높여 자산 거품을 키웠다"며 "이러한 추세는 실물경제는 물론 금융시장의 건강한 발전에도 부정적"이라고 설명했다.

마쥔(馬駿) 인민은행 연구국 수석 경제학자, 장리췬(張立群) 국무원 발전연구센터 거시경제 연구원도 "중국에는 온건한 통화정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 2선 도시 부동산 가격 상승곡선이 이어지고 있는데다 최근 중국 경제가 바닥을 찍었다는 조짐이 감지된 것 등을 근거로 들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