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리커창 中총리와 회담 "불법조업 어선 강력 단속" 요청

2016-06-28 20:10
  • 글자크기 설정

중국을 방문 중인 있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베이징 주재 특파원 조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을 방문한 황교안 국무총리가 28일 중국 리커창(李克强) 총리를 만나 불법조업 어선 단속을 강화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연합에 따르면 황 총리는 이날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리 총리와의 회담에서 중국 어선 불법조업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리 총리도 이에 대해 공감하며 한국과 협력해 단속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변했다.
중국 정부 당국이 불법조업 단속을 위해 일부 어선에 GPS를 장착하는 등 조치를 취했지만 엄격한 시행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고 GPS를 통한 단속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한·중 양국 총리는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혼란을 가져온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도 언급했다. 브렉시트가 가져온 파장에 양국이 함께 대응함은 물론 내달 중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자는 데에 뜻을 모았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추진을 위해 오는 7월 1일부터 시범실시하는 원산지 전자자료 교환(EODES) 시스템 운영방안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황 총리는 또, 중국 내 독립운동 유적지 보존을 위한 중국 당국의 지원도 요청했다. 특히 현재 리모델링이 진행되고 있는 충칭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가 하루 빨리 재개관되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지난 26일 4박 5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했다. 26일 톈진에 도착해 중국판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 하계대회'에 참석했고 27일 베이징에 도착했다.

28일 오전에는 한국 특파원단과의 조찬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최근 북한의 무수단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로 한반도 상황이 엄중한 만큼 중국과 심도있는 협의와 소통으로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29일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을 예방하고 북한 무수단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북핵문제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