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백지화] 더민주 부산 의원 5人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결의"

2016-06-21 17:43
  • 글자크기 설정

21일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도로변에 동남권 신공항 가덕도 유치를 염원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2016.6.21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내 부산을 지역구로 하는 의원 5명(김영춘·김해영·박재호·전재수·최인호)이 21일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결의했다. 이들은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김해공항 안전성 항목이 제외되는 등 용역 조사가 잘못됐다는 점을 지적하며 당 진상조사단을 꾸려 진상 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영춘·김해영·박재호·전재수·최인호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덕 신공항 건설이 또다시 백지화되고 김해공항 확장으로 발표된 것에 대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2011년 가덕도 신공항 무산에 이어 20년 부산 시민들의 노력이 또다시 물거품이 돼 대단히 유감스럽고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성과 경제성,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라는 점은 더욱 납득하기 어렵다"며 "활주로를 하나 추가하는 것으로 김해공항의 안전성이 보장될 수 없으며, 김해공항 인근 에코델타시티 조성이 예정돼 있어 소음 및 안전 문제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도 포화상태인 김해공항의 활주로 추가 건설은 신공항 건설 때까지의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용역이 수행됐더라면 유일한 대안인 가덕 신공항 건설로 결론나는 것이 마땅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불공정하고 부실한 용역 결과로 지역간 갈등을 조장하고 입지 선정의 수용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그 모든 책임은 국토교통부와 박근혜 정부에 있다"며 "이번 입지 선정 용역은 법적 절차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불투명하고 불공정하며 부실한 '3불(不) 용역'"이라고 말했다.

특히 "대한민국의 제2관문을 만드는 대규모 국책사업이 심각하게 농단된 결과에 대해 수용할 수 없는 만큼 불공정 용역에 대한 당내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을 명명백백히 가려내겠다"며 "안전하고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더민주는 부산 의원들의 거센 반발과는 다르게 "중립적인 결정"이라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놔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비교적 중립적으로 결정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모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박광온 수석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결국 정부가 눈치보기식 태도로 3~4년의 시간을 끌며 지역 갈등을 키운 꼴이라는 점에서 매우 유감스럽다"고 비판하면서도 "지역간 갈등의 최소화와 경제성 등을 고려한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논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