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16] 구글, 인공지능 퍼스트 시대 '정조준'

2016-05-19 14:45
  • 글자크기 설정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가 1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마운틴뷰 쇼라인 앰피시어터에서 열린 구글 I/O 201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구글코리아) 


(미국 샌프란시스코)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이용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최적화된 구글을 제공하고 싶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18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마운틴뷰 쇼라인 앰피시어터에서 열린 개발자회의(구글 I/O 2016) 기조연설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가 그것을 이뤄줄 것"이라며 인공지능(AI)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순다르 피차이 CEO는 AI 봇을 사용한 '구글 어시스턴트'와 함께 메신저 앱 '알로(Allo)'와 동영상 채팅앱 '듀오(Duo)', 사물인터넷(IoT) 단말기 '구글홈(Google Home)' 등 새로운 서비스를 발표했다.

이날 구글이 발표한 새로운 서비스는 모두 AI 기술이 활용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순다르 피차이 CEO는 지난달 주주들에게 보낸 '창업자의 편지'에서도 "이제 우리는 모바일 퍼스트에서 AI 퍼스트로 이동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구글은 18일 개발자회의 '구글 I/O 2016'에서 구글홈, 알루, 듀오, 데이드림, 안드로이드N 등을 발표했다. (사진제공=구글)


구글이 들고 나온 '구글 어시스턴트'는 이용자들의 구글 계정을 통해 스케쥴과 연락처, 위치정보, 검색기록 등을 토대로 이용자의 질문과 명령을 분석해 적절한 대답을 찾는다는 점이 경쟁사 마이크로소프트(MS)와 페이스북이 이미 선보인 AI 봇과의 큰 차이점이다. 구글은 '구글나우(Google Now)'에서 수집된 이용자의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내세웠다.

먼저 '구글홈'은 원통모양의 단말기에 "OK Google"이라고 말을 걸면서 대화를 시작한다. 자신의 스케줄을 문의하거나 음악 재생, 방의 조명을 끄는 등 스마트홈 제품과도 연동된다.  

이어 AI 봇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된 메신저 앱 '알로'는 상대방과 채팅 중에 "이태리 레스토랑에 가자"고 입력하면, AI봇이 대화에 끼어들어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레스토랑을 리스트화하고 카드형태로 나열한다. 이 중 한곳을 선택하면 구글맵이 나타나 상세한 위치를 알려준다. 대화 도중에 화면을 닫고 지도를 볼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동영상 채팅 앱 '듀오'는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아도 연결이 쉽고, 휴대전화 회선과 와이파이(WiFI)로 연결된다는 것이 강점이다. 동영상을 수신하면 상대방의 동영상이 HD급으로 자신의 스마트폰 화면에 나타난다. 듀오는 수신하기 전까지 상대방의 동영상을 볼 수 있어 어떤 상황에서 메시지를 보내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순다르 피차이 CEO는 "텐서플로우와 같은 머신러닝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등 AI 관련 툴을 오픈소스화 해나갈 것"이라며 인공지능 바둑 소프트웨어 '알파고'가 사용중인 머신러닝 전용 하드웨어 텐서프로세싱유닛(TPU)을 소개했다. 

이어 그는 "AI 연구의 주제 중 하나로 딥러닝의 의료분야 활용이 있다"면서 "우수한 의사도 찾아내기 어려운 당뇨병성 망막증을 안구 스캔을 통해 조기발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