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3월 1주차 화제의 키워드는 '테러방지법 통과'

2016-03-08 16:23
  • 글자크기 설정

[트위터 코리아 제공 ]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트위터는 8일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2월 29일~3월 6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 키워드들 중 주목할만한 단어를 분석해 발표했다.

지난 한 주간 트위터를 달군 핫키워드 1위는 최근 논란의 한복판에 있었던 ‘테러방지법 통과’가 차지했다. 9일간 이어진 야당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가 종료된 뒤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테러방지법’은 9·11테러 직후인 지난 2001년 11월 처음 발의된 후 15년의 논란 끝에 가까스로 입법을 마무리 지었다.
테러방지법이 통과되자 트위터 이용자들은 해당 소식을 빠르게 전파하면서 원내대표 수정안, 필리버스터 중단 결정 등의 연관어와 함께 테러방지법이 국정원의 권한을 합법적으로 남용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지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또한 이번 법안 통과를 강력히 반대했던 더불어 민주당은 공식 트위터 계정(@TheMinjoo_Kr)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필리버스터에 참여한 모든 의원들에게 보낸 친전 전문을 공개하면서 이번 법안 통과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3'이 겹치는 3월 3일 '삼겹살 데이'와 삼일절이 함께 있었던 지난 주에는 ‘삼겹살 데이’와 ‘대한독립만세’ 키워드가 핫키워드 2위, 3위를 차지했다. 3월 3일 삼겹살 데이를 맞은 트위터 사용자들은 삼겹살 인증샷을 올리는 한편, 삼겹살 맛있게 굽는 방법, 대형마트별 삼겹살 할인 정보 등 삼겹살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했다.

또한 97주년 삼일절을 맞은 지난 1일에는 태극기 이미지와 함께 해시태그 ‘#대한독립만세’가 트위터 핫 키워드로 떠올랐다. 트위터 코리아는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뜻을 기리기 위해 ‘#Remember1919’ 나 ‘#삼일절’ 해시태그를 트윗하면 우나영 일러스트 작가(@00obsidian00)가 직접 제작한 유관순 열사를 모티브로 한 이모티콘을 제공해 사용자들의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국민의당에 ‘야권통합’을 제안함에 따라 한때 트위터에는 ‘야권통합’ 키워드도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다. 제안을 받은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cheolsoo0919)는 지난 6일, 야권 통합제안에 대해 평가절하하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한편 안철수 공동대표는 지난 3월 1일부터 매일 <안철수, 국민 속으로>라는 이름으로 트위터가 서비스하는 실시간 중계 앱인 페리스코프를 활용한 생방송 대국민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요즘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대세 신인 걸그룹 트와이스(@JYPETWICE)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Mnet ‘트와이스의 우아한 사생활’의 반응이 트위터에서도 뜨거웠다. 3월 1일 첫 방송 후 트위터에는 방송 하이라이트 장면들이 다양한 움짤로 공유되는가 하면 ‘우아한 사생활’이 핫 키워드에 오르는 등 트위이스 팬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한편 트위터 코리아는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 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 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