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통상법 포럼 개최…세이프가드 대응방안 등 논의

2015-09-22 07:38
  • 글자크기 설정

[산업통상자원부]


아주경제 배군득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통상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들과 최근 거대 자유무역협정(Mega FTA) 확대, 보호무역 추세 및 긴급수입제한(세이프가드) 조치에 대해 통상법적 관점에서 논의하는 ‘통상법 포럼’을 연다.

세이프가드 제도는 공정한 무역행위에 의한 수입이라도 그 수입 증가로 국내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받거나 받을 우려가 있을 때 일시적으로 수입을 제한해 국내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구조조정 기회를 주는 긴급대응 조치다.
이날 포럼에선 기존 양자 FTA 협상 방식에서 벗어나 최근 복수국이 참여하는 Mega FTA 협상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거대 FTA에서의 세이프가드 규범에 대해 재조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계 경기 둔화에 따른 외국의 세이프가드 조사 및 조치 증가에 대비해 세이프가드 관련 WTO 분쟁 사례의 법률적 쟁점에 대해서도 발표 및 토론이 이뤄졌다.

통상법 포럼은 앞으로 통상법적 이슈를 정책적으로 활용한다는 취지에서 철강 분야 수입규제 쟁점과 대응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는 정찬모 인하대 교수(국제경제법학회 회장)와 손기윤 인천대 교수, 조영재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산업부 김학도 통상교섭실장, 정승일 FTA 정책관, 박건수 통상정책심의관, 무역협회, 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삼성전자, LG전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김학도 통상교섭실장은 “Mega FTA가 확대되는 시점에 전문가들의 다양한 견해는 사전 점검에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도 업계와 긴밀히 협조해 WTO 규범에 합치하지 않거나 수출 경쟁력 확보에 타격을 주는 외국의 수입규제 조치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