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F, 초기 재원 성공적 조성…28개국·58억달러 공여협정 체결

2015-08-05 15:09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녹색기후기금(GCF)이 초기 재원을 성공적으로 조성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 기반을 갖춰나가고 있다.

GCF는 올해 11월 잠비아에서 열리는 11차 이사회에서 최초 사업을 승인한 이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전망이다.

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GCF는 지난해 11월 공여회의에서 35개국으로부터 총 102억달러에 달하는 초기재원을 약속받았으며, 올해 7월까지 28개국과 58억달러에 대한 공여협정을 체결했다.

한국은 지난 6월 공약에 따라 1억달러에 대한 협정을 완료했으며, 올해 안으로 2500만달러를 납입할 예정이다.

GCF는 초기재원 중 나머지 44억달러에 대해 올해 안으로 공여협정을 체결한다는 방침이다.

GCF 사업은 유엔이나 국제개발은행(MDBs) 등 국제적 기관이나 개발도상국의 국내기관 등 이행기구가 추진 주체가 돼 사업을 발굴하는 체계로 운영된다.

이행기구가 사업을 개발해 개도국의 동의를 받으면 사업제안서를 인천 송도에 위치한 GCF 사무국에 제출하게 되며 사무국과 독립기술자문패널의 적격성 심사를 거쳐 GCF 이사회에서 사업 승인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GCF는 지난달 이사회까지 총 20개 기구를 인증했다. 한국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도 오는 11월로 예정된 11차 이사회에서 인증받는 것을 목표로 이행기구 신청을 해둔 바 있다.

GCF의 자금지원은 사업의 성격과 대상 지역 등을 고려해 공여 또는 무이자·저리의 양허성 차관 방식으로 이뤄진다.

재원은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분야에 절반씩 배분된다. 이중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한 재원의 50% 이상이 소규모 섬나라나 최빈 개도국, 아프리카 등 기후변화에 취약한 국가에 나눠질 예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한국은 GCF 사무국 유치국이자 주요 공여국으로서 지속적으로 기여해왔다"며 "기재부 등 관계부처가 개도국과 협력을 제안했거나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