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한옥 마을 관광에서 볼거리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먹을 거리다. 보는 여행에 먹는 즐거움까지 더해져 전주 한옥 마을을 찾은 사람들은 다시 한옥 마을을 찾는다.
전주 한옥 마을 먹을 거리 중 인기 있는 음식이 몇 가지 있다. 다양한 종류의 수제 만두를 골라 먹는 ‘다우랑’, 치즈를 불판에 노릇노릇 구워 요플레를 뿌려주는 임실 치즈구이, 전국 5대 빵집 중 하나인 ‘풍년제과’의 수제 초코파이, 그리고 문을 열기 전부터 늘어선 줄 끝을 가늠하기 어려운 ‘문꼬집’이 바로 그것.
특히 문꼬집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문어 100%만을 고집하는 맛집으로도 유명하다. 일반소비자가 대왕오징어와 문어의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대왕오징어(가칭 가문어)를 문어로 속여 파는 비양심적인 업체들이 많지만, 문꼬집은 진짜 문어만을 사용하는 것.
문꼬집은 진짜 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왕오징어를 사용하는 타 업체 문어꼬치와는 차원이 다른 식감과 맛을 자랑한다. 맛집이라 소문난 곳들 중에는 생각보다 맛이 실망스러운 곳들이 꽤 있다고 하지만, 문꼬집은 한 번 먹어본 사람은 반드시 또 찾게 된다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버터에 살짝 구운 문어에 특제 소스를 묻힌 문어꼬치는 주문과 동시에 불에 한 번 더 구워져 나간다. 소스는 순한 맛, 매운 맛 중 선택 가능하며, 그 위에는 가쓰오부시를 올려 비주얼까지 만족시킨다.
서비스도 그만큼 일품이다. 매일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전주한옥마을 맛집 중에서도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가게가 바로 문꼬집.
문어꼬치와 함께 시원한 맥주도 즐길 수 있다. 자몽 맥주, 라임 맥주, 블루베리 맥주, 생크림 맥주, 헤이즐럿맥주, 크리미맥주를 판매하고 있어 전주한옥마을을 구경하다 출출할 때 문꼬집과 함께 맥주 한 컵이면 배고픔이 싹 사라진다.
전주 한옥마을 문꼬집 관계자는 “문어꼬치의 맛은 진짜 문어가 결정한다”라며, “문어꼬치라고 판매하는 것 중에서 일부가 진짜 문어가 아닌 대왕 오징어인 경우가 많은데, 맛도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식감에도 차이가 있다. 문어꼬치를 구입할 때는 원재료의 종류와 품질을 확인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꼬집]](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5/05/07/20150507150551723566.jpg)
[문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