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범훈 비리' 두산그룹 전 사장 출신 중앙대 재단 이사 소환

2015-04-06 16:27
  • 글자크기 설정

▲중앙대학교 총장을 지낸 박범훈(6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직권남용 및 횡령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태희 전 상임이사(전 ㈜두산 사장)를 이날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했다.[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중앙대학교 총장을 지낸 박범훈(6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직권남용 및 횡령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태희 전 상임이사(전 ㈜두산 사장)를 이날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이날 2011년 4월28일 중앙대 이사장실에서 열린 이사회 회의록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 전 사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했다.

중앙대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박용성(75) 두산중공업 회장의 자금원으로 알려진 이 전 사장은 2008년 5월부터 작년 7월까지 중앙대 이사회 상임이사를 지냈다.

이 전 사장은 2011~2012년 서울 흑석동 캠퍼스(본교)와 경기도 안성 캠퍼스(분교)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단일교지 승인, 적십자간호대 통폐합 등 주요 의사결정에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사장 등을 상대로 중앙대 본교·안성캠퍼스 통합 및 적십자간호대 합병 안건 처리 과정 전반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조사 결과가 불충분하면 안국신 당시 총장과 박용성 이사장을 직접 소환하는 방안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2005년부터 6년간 중앙대 총장을 지낸 박 전수석은 청와대에 재직하던 2012년 중앙대 본·분교 통합과 적십자간호대학 인수 등에 특혜를 주기 위해 교육부 등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4월28일 이사회'는 외압 의혹의 핵심을 이루는 캠퍼스 통합과 적십자간호대 합병 문제를 의결한 회의다.

이사회에는 박 이사장과 박용곤 두산그룹 명예회장, 두산 이사회 의장이었던 박용현 두산건설 회장 등이 이사로 참석했다.

이사회는 캠퍼스 통합과 적십자간호대 합병안을 전원 찬성으로 가결했다.

특히 안국신 당시 총장은 '적십자간호대 합병안의 세부 추진과정 일체를 박용성 이사장께 일임한다'고 제안했고, 이사들 모두 동의했다.

두산그룹의 중앙대 인수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박 이사장이 적십자간호대 합병 실무도 도맡을 수 있도록 이사회가 힘을 실어준 셈이다.

검찰은 중앙대 본·분교 통합, 적십자간호대학 특혜 인수 등과 관련해 박 전수석과 중앙대 재단간 자금거래 등 연결고리를 찾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수석이 두산엔진 사외이사를 맡은 점이나 부인이 정식 계약 기간이 아닌 때에 두산타워 상가를 임대 분양받는 점 등 '유착 의혹' 정황도 드러난 상태다.

또 검찰은 이번주 교육부 고위관료 출신인 오모(52) 울산시교육청 부교육감, 구모(60) 전 인천시교육청 부교육감, 이모(61)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 등도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당시 박 전 수석으로부터 지시를 받고 중앙대에 특혜를 줬는지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하지만 검찰은 당초 수사 대상으로 거론됐던 박 회장과 박용현(72) 두산연강재단 이사장 등 두산그룹 임원의 소환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검찰 관계자는 "본·분교 단일교지 승인과 적십자간호대 통폐합 등과 관련해 핵심적인 역할을 했거나 관여·개입한 정황이 있는 이들 중 수사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소환할 예정"이라며 "그 이외의 경우는 소환 검토를 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