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철 판매사기·대출사기·보이스 피싱 수법 등으로 사기친 일당 덜미

2015-03-31 14:19
  • 글자크기 설정

▲경찰이나 검찰 등 기관을 사칭한 사기와 대출사기 고철 판매사기 등 보이스피싱 수법을 동원해 수십억원을 뜯어낸 일당이 경찰에 무더기로 적발됐다.[사진=아이클릭아트]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경찰이나 검찰 등 기관을 사칭한 사기와 대출사기 고철 판매사기 등 보이스피싱 수법을 동원해 수십억원을 뜯어낸 일당이 경찰에 무더기로 적발됐다.

서울 중랑경찰서는 사기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인출 총책 전모(26·여)씨 등 10명을 구속하고 3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31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피해자 300여명이 일당에게 속아 입금한 40억여원을 인출해 필리핀에 있는 총책 민모씨에게 송금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일당은 총책 민씨로부터 피해 금액을 찾아 보내주면 금액의 5∼10%를 주겠다는 제안을 받고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대부분은 특정한 직업이 없는 사회 초년생들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고액 아르바이트'라는 말에 넘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인출 총책 전씨는 대포 통장 1300여개를 받아 일부는 다른 인출책에게 보내고, 일부는 직접 인출하는 수법으로 약 34억원을 필리핀 총책에게 송금하고 그 대가로 2억원을 받았다.

그는 학창 시절 동창 차모(26·여·구속)씨와 2인조로 움직이면서 매일 아침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인천, 부평, 부천, 영등포, 종로 등지를 오가며 피해 금액을 찾았다. 한 명이 돈을 찾는 동안 다른 한 명은 밖에서 망을 봤다.

경찰은 전씨를 포함해 인출책 34명을 적발했으며, 이외에도 카드를 일당에게 양도하거나 대포 통장을 모집·판매한 11명을 붙잡았다.

일당이 피해자들에게 사용한 사기 수법은 다양했다.

이들은 고철 수집 업체에 접근해 "고철이나 알루미늄휠 등을 싸게 팔겠다"며 접근, 적게는 1500만원에서 많게는 5000만원까지 대금만 챙겨 잠적하는 신종 수법을 썼다.

또 유명 금융기관이나 대부업체를 사칭하며 "신용불량자와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도 무담보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자메시지를 무작위로 보내 적게는 11만원에서 많게는 3천600만원까지 뜯어내기도 했다.

또 고전적 보이스피싱 수법인 기관 사칭 사기,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을 상대로 한 대출 빙자 사기 수법도 동원했다.

경찰은 "이미 수천만원의 빚을 지고 있던 한 피해자는 일당에게 대출사기까지 당하게 되자 부담감을 이기지 못해 지난 1월 스스로 목숨을 끊기까지 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공범 11명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는 한편, 필리핀에 있는 총책의 행방을 쫓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