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통합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마케팅 플랫폼 전문 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가 22일 ‘앱 다운로드 마케팅 시장 현황 및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앱 다운로드 마케팅의 핵심은 앱마켓 순위 상승을 통해 신규 회원을 확대하고 진성 유저를 확보한 다음, 매체유입 효과분석을 통한 매체 재집행으로 순위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DMC미디어가 지난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캠페인을 집행한 사례를 보면, 앱 출시 1일차와 2일차에 앱 다운 수치가 가장 높았지만, 안드로이드 앱 마켓인 구글플레이 스토어 내 순위는 3일차부터 올라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즉, 앱 출시 초기 앱을 설치하거나 실행하는 사용자에게 대가를 지불하는 리워드 광고 플랫폼을 통해 앱 다운 수치를 극대화하면 단기간 내 순위 상승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자연 유입 유저를 확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최근에 다수의 리워드 광고 매체가 생겨남에 따라 이중으로 리워드를 지급받는 중복제거의 필요성이 증가했으며, 보상만 받고 앱을 삭제하는 체리피커의 문제가 대두됐다.
이밖에 순위 상승을 위한 알고리즘이 변화해 앱 다운로드 수 외 매출액, 별점, 평가자 수, 시간당 다운로드 증가량, 앱 실행 및 삭제 수 등 다양한 지표가 추가되어 통합적인 솔루션이 요구되고 있다.
박종서 DMC미디어 스마트미디어사업본부장은 “변화하는 시장 상황을 고려해 마케팅 집행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알고리즘에 대응할 상품의 고도화 및 모바일 트래킹&분석 솔루션의 사용이 필수 요소가 됐다”며 “다만, 하나의 앱에 각각의 상품과 솔루션에 대한 소프트웨어개발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SDK)를 모두 삽입해야 돼서 앱의 로딩속도 저하 및 시스템 불안정 등의 문제가 발생해 통합 SDK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다.
DMC미디어는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하나의 SDK삽입을 통해 앱 트래킹과 분석은 물론 보상형/비보상형 상품 집행과 중복제거, 일반 디스플레이광고(DA)에 대한 유입 트래킹까지 가능한 ‘DMC One SDK 프로젝트’를 시행 중이다.
‘DMC One SDK 프로젝트’의 통합 SDK에는 리워드와 비리워드 광고로 앱마켓 내 순위 부스팅을 통해 대규모 다운로드를 유발하는 ‘엠피커(mPICKER)’와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진성유저 확보가 가능한 ‘애드풀(ADpool)’, 유저의 사용행태 분석과 유입채널 분석을 통해 마케팅 채널별 성과를 확인 할 수 있는 ‘엠트래커(mTRACKER)’ 플랫폼이 포함돼 캠페인에 대한 통합 리포트를 제공한다.
각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MC미디어 홈페이지(www.dmcmedia.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