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최근 알바몬이 1014명의 알바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아르바이트생 5명 중 1명(19.5%)은 '대기업 사무보조'를 최고의 꿀알바로 꼽았다.
이어진 순위 역시 '책 대여점 알바', '재택 알바', '사무실 알바' 등이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 아르바이트 외에도 다양한 실내 아르바이트가 존재한다.
다만 실제로 업무에 바로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한 회화 수준을 넘어 공인 외국어 점수를 요구하거나 해외 거주 경험 등을 보는 등 모집 기준이 까다롭다.
교육·학원 업종의 아르바이트는 학사 일정과 관계 없이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아르바이트로 꼽힌다.
입시학원의 경우 오후 늦은 시간에 업무를 시작해 자정 전에 업무가 끝나는 등 상대적으로 근무시간이 짧다. 이에 반해 급여는 시간당 6~7000원 수준에서 형성돼 높은 편이다.
또 대형 어학원 등에서는 자사 강의 프로그램이나 교재를 직원 할인을 통해 보다 싸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아예 쉬는 시간을 이용해 무료 강의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
연구소 아르바이트는 대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공기관 아르바이트다.
연구소 내 사무보조, 문서수발부터 각종 시험이나 실험, 분석, 검사 업무에 투입되어 보조 업무를 담당하기도 한다. 이 경우 관련 지식이 전제돼야 하기 때문에 관련 학과 전공자를 우선 채용한다. 사소한 실수 하나에도 결과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섬세하고 꼼꼼한 사람과 업무 연속성을 위해 장기 근무자를 선호하는 경향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