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GGGF’ 24일 개막, “한국 제조업의 미래 제시”

2014-09-23 15:21
  • 글자크기 설정

한중기업가협회 발족식도 개최

왼쪽부터 마리오 오호벤 회장, 우베 쿠바흐 부회장, 리우톈원 회장, 한판밍 부주임, 서류샤 총경리.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한국형 제조업의 미래와 한·중, 한·일 관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점검하는 ‘제6회 글로벌그린성장포럼(GGGF·Global Green Groth Forum)’이 24일 오후 4시 서울 중구 소공동 프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막한다.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신문) 주최로 26일까지 3일간 열리는 이번 포럼은 ‘한국을 위한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 for Korea)’를 주제로 기술과 사람의 융합을 통한 한국 경제의 미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을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와 접목시켜 ‘창조 융합시대의 지속성장 전략’을 모색한다.

이날 개막식에 이은 기조연설은 독일 중소기업연맹회장 겸 유럽 중소기업연합회장인 마리오 오호벤 회장이 나서 ‘인더스트리 4.0’의 종주국인 독일의 추진현황을 소개하고 ‘한국의 인더스트리 4.0’을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리우톈원 중국 아이스프트스톤(ISS) 그룹 회장은 중국 정부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신도시화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 이 프로젝트에 한국기업이 어떻게 진출해야 할지에 대한 방안을 설명한다.

이어지는 패널 토론에는 유장희 BBB코리아 회장(전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이 좌장으로, 우베 쿠바후 독일 SAP 부회장 겸 드레스덴 명예교수와 고형권 기획재정부 경제정책조정국장, 송원근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장이 패널로 참석해 한국을 위한 인더스트리 4.0에 대한 의견을 나누게 된다.

25일 포럼 둘째 날은 5개 세션에 걸쳐 각 부문 전문가들이 대거 나서 수준 높은 강연을 들려줄 예정이다.

쿠바흐 부회장은 최근 한국에서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사물인터넷(IoT)의 발전 방향과 함께 사물인터넷을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서류샤 바이두 공공사무부 총경리는 중국 IT산업에 대한 분석 및 미래 전망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한팡밍 중국 차하얼학회 주석 겸 정치협상회 외사위원회 부주임은 특별강연을 통해 한·중 경제협력과 공공외교 확대방안을 설명하고, 왕충롱 주한 중국대사관 상무참사관은 시진핑 주석 방한후 한·중 경제협력 전망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다. 사사야마 사쿠아 주한 일본대사관 총무공사는 한·일 국교정상화 이후 50년간 한·일경제 관계에 대해 소개하고 양국간 건설적인 미래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을 제시한다.

국내 인사로는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글로벌 금융 패러다임의 변화상을 소개하며, 오정근 아시아금융학회장은 위안화 경제권 확대에 따른 한국경제의 대응 전략을, 서근우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이 창조경제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혁신적 창업 금융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한다.

이와함께, 오종선 현대자동차 이사와 김지현 SK플래닛 커머스사업개발실장(상무), 남민우 한국 벤처기업협회 회장, 안건준 크루셜텍 대표, 표철민 위자드 웍스 대표 등 업계 최고경영자(CEO)와 임원진들도 주제 강연을 진행한다.

한편, 24일 개막세션에 이어 같은 장소에서 사단법인 ‘한중기업가연합회’ 발족식이 열린다.

한중기업가연합회는 한·중 수교 22주년에 이은 한중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의 교류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경제인간의 협력체제 구축 필요성에 따라 양국간 경제에 깊은 관심이 있는 다양한 참여주체들이 의견을 적극 개진하고 서로의 입장을 교환하는 ‘다자간 소통의 공간’으로의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6회 GGGF>
■ 주 관 : (사단법인)글로벌경제재정연구원(GEFRI)
■ 주 최 : 아주경제신문
■ 일 시 : 2014년 9월 24일(수)~26일(금)
■ 장 소 :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 및 국회 소회의실
■ 문 의 : 아주경제 포럼 사무국 (02)767-1664, hongs@ajunews.com

<한중기업가연합회 발족식>
■ 주 최 : (주)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 아주중국), 사단법인 한중경제인연합회
■ 일 시 : 2014년 9월 24일 19:00
■ 장 소 :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
■ 문 의 : 한중기업가연합회 발족 준비위원회 (02)767-1641, trudy@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