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진핑 주석 '군사개혁' 강조..."신(新) 군사혁명은 이미 세계적 흐름"

2014-08-31 15:31
  • 글자크기 설정

"선진국과의 격차 줄이고 중국 군대 비약적 도약 이뤄야"

미국 아시아 재균형, 일본 자위권 행사 용인, 우크라이나 사태 등 안보이슈 등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돼

시진핑 중국 주석이 미국, 일본을 견제하고 최근 각종 안보이슈의에 대한 방어력 증진을 위해 중국 군대의 대대적 개혁과 도약을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 7월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한 미중 전략경제대화에 참석한 시 주석의 모습. [사진=중궈신원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군사개혁 및 혁신을 세계적인 추세라며 중국의 '군사강국' 도약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했다. 

시 주석이 지난 29일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제17차 집체학습을 주재해 최근 세계 각국의 군방 및 군사분야의 변화를 세계적으로 부는 '신(新)군사혁명'으로 규정하고 "시대적 흐름에 따라 중국 군대 역시 혁신의 속도를 올려야 한다"며 군사개혁의 뜻을 천명했다.
아울러 "신 군사혁명은 중국에게는 기회이자 도전"이라면서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 강국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관영언론 신화왕(新華網)이 30일 보도했다.

특히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이 2012년 중국 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이하 18차 당대회) 이후 처음으로 군사분야를 주제로 집체학습을 실시해 이목이 집중됐다.  이에 따라 이번 활동을 계기로 중국 군대에 '개혁'과 '혁신'의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된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실제로 시 주석은 "이번에 군대를 주제로 집체학습을 개최한 것은 군사문제와 국방 및 군대 조직을 다지기 위해 당 전체의 관심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방정부는 물론 각급 기관에 국방력 강화 및 군사개혁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요구했다.

시 주석은 "최근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군사혁명은 속도나 범위, 정도에 있어 2차 세계대전 이후 이례적인 모습"이라면서 "전방위적이고 심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국은 이 같은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중국 군대와 군사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인민군과 공산당 리더들이 책임감을 가질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군이 군사혁명이라는 세계적 추세에 합류해 선진국과의 군사력 격차를 줄여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강군(强軍)목표의 견지 △ 군대 정보화 실현 및 공동작전 효율적 이행 중시 △ 체계적이고 핵심적인 군사혁신 추진 △ 중국식 자주군사혁신 등이 필요하다며 중국 군대의 미래 발전 방향도 제시했다. 

이번에 시 주석이 각국 군사분야의 변화를 군사혁명으로 규정한 것은 미국이 내놓은 '아시아 재균형' 정책과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 용인,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러시아와 서방 선진국과의 대립 등 눈에 띄는 군사 및 안보 이슈가 계속 터져나왔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상황을 염두에 두고 중국도 군사 및 안보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취지로 군사개혁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 초에는 중국이 신무기 개발에 한화 40조원을 투입할 것이라는 추정 보도가 외신을 통해 나오기도 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올해 신무기 구입에 268억 달러를 사용하고 연구개발에 107억 달러를 투자해 총 375억 달러를 투입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