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별법 표류…정국 난항

2014-08-23 10:27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권경렬 기자 =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이 표류하면서 국회와 정치의 마비 상태가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26일부터 열릴 예정이던 국정감사 등의 일정이 줄줄이 파행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25일 본회의를 열고 국정감사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당초 합의대로 26일부터 분리국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새정치연합이 국정감사 무산을 선언할 경우, 여당 단독으로라도 진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또 여야와 세월호 유족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거부하고 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진상규명'이 최고의 국정감사이자 최고의 민생법안이라는 데 무게를 뒀다.

아울러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이번 주말을 넘기지 말고 유가족과 소통을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새정치연합 소속 의원은 3차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며 "여·야, 그리고 유족들이 머리를 맞대고 서로 의견을 경청해 해법을 만들어 갔으면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유족과 국민에게 약속한 대로 철저한 진상 규명이 가능한 특별법 제정을 수용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내에선 세월호 특별법과 민생법안을 분리해서 처리하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25일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당내 여론을 수렴할 계획이다.

한편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답보 상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의 8월 셋째 주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지난주와 동일한 46%를 기록하면서 3주째 변화가 없었다.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 비율은 44%로, 같은 기간 1% 포인트 하락했다. 9%는 의견을 유보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