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둥성 등 지방정부 20곳 '국유기업 개혁안'...증시 상승 기대감도 커져

2014-08-21 16:20
  • 글자크기 설정

국유기업 개혁 자산 증권화가 핵심, 자금유입으로 증시 불마켓 원동력될 것으로 기대

최근 논란된 국유기업 고위인사 고액연봉 개혁 및 단속안도 제시

중국 성 단위 정부의 자산증권화 등 국유기업 개혁안이 잇따라 나오면서 증시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사진=중궈신원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지도부와 당국의 '국유기업 개혁' 강조에 따라 전국 각지 지방정부가 잇따라 자산증권화 등 구체적 개혁안을 속속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자금유동성 유입에 따른 중국 증시 강세장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징지찬카오바오(經濟參考報)가 20일 보도했다.

지난 18일 중국 광둥(廣東)성이 국유기업 자산개혁 로드맵을 공개하면서 중국 성(省)단위 정부 총 20곳이 국영기업 개혁에 동참했다.
특히 각 지방정부 국유기업 개혁안이 국영기업 자산 증권화 비율을 높이데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 주목된다. 지금까지 발표된 개혁안에 따르면 6조7000억 위안(약 1114조원) 이상의 자산이 증권화돼 중국 A주(내국인 전용) 불마켓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

광둥성의 경우 2020년까지 산하 국유기업 자산 증권화 비율을 현재의 20%에서 60%로 확대하는 개혁안을 내놓았으며 후난(湖南)성은 2020년까지 자산 증권화율을 무려 80%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WIND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 A주 상장 기업 중 지방정부 국유자산관리위원회나 지방정부의 영향력 아래 있는 기업이 무려 656곳으로 이는 A주 상장회사의 4분의 1에 육박한다. 이에 따라 만약 각 지방정부가 개혁 목표에 따라 자산 증권화 비율을 높인다면 막대한 자본이 시장으로 흘러들어와 시장 유동성도 높이고 증시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이에 따른 기대감으로 최근 해외 투자 자본이 다시 중국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추세다. 지난 4주간 전세계 상장지수펀드(ETF) 총 자산의 8.8%에 해당하는 5억 달러가 중국 대표 ETF인 FXI(iShares China Large Cap)에 순유입되는 등 해외자본의 U턴으로 중국 증시도 이미 상승세를 타고 있다. 

한편, 이번 지방정부 국유기업 개혁안에는 최근 지적된 국유기업 경영인의 고액연봉을 조정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유기업 경영인의 평균 연봉은 60~70만 위안으로 에너지 기업의 경우 최대 100만 위안(약 1억7000만원)을 받고 있어 제재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아울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8일 제4차 중앙전면심화개혁영도소조 회의에서 이 부분을 언급하면서 국유기업 경영인 연봉이 최대 50%까지 삭감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