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올 여름 '풍수해 없는 안전경남' 총력

2014-08-05 11:01
  • 글자크기 설정

-풍수해 사전대비 체계구축 및 재해위험지구 사전점검 실시

[사진=경남도 제공]


아주경제 김태형 기자 = 경남도는 올 여름철 이상기후 현상 대비 인명피해 및 도민불편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지난 5월 15일부터 오는 10월 15일까지 지역 유관기관과 18개 시·군 및 읍면동 등 재해관련 전 기관이 24시간 업무 공조체제를 유지하는 여름철 풍·수해 대비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 동안을 물놀이 안전관리 중점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경남도에서는 도, 시군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을 추진키로 하고, 여름철 풍수해 등 자연재난 대응체계를 기상상황에 따라 5단계(준비단계, 보강단계, 비상Ⅰ,Ⅱ,Ⅲ단계)로 구분하여 재난상황에 대처함으로써 인명피해 최소화 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신속하고 효율적인 상황대처를 위해 업무기능별로 13개 협업실무반을 편성 운영하고, 실시간 현장 상황 모니터링, 재해상황 분석·판단 시스템을 활용한 재난정보 제공, 사전 주민대피·통제 등 선제 대응으로 인명 피해를 사전 예방할 수 있도록 재난 상황 관리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이와 병행하여 중요방재시설(596개소), 재해위험지구(231개소), 대형공사장(206개소), 위험구역(50개소) 급경사지(752개소), 인명피해 우려지역(535개소) 등 재해취약시설 2370개소에, 전담 관리자 3081명을 지정하여 특별관리 하도록 하였다.

또한 자동 예·경보시설(320개소), 강우관측시설(352개소) 등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여 24시간 완벽하게 작동 가능토록 정비했으며, 여름철 침수우려 취약도로에 대하여는 차량 사전통제 지침에 따라 하천변 하상도로(25개소), 세월교(58개소), 잠수교(10개소) 등 수위 급상승으로 인한 침수예상도로 93개소에 대해 신속한 교통통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사전협의 조치도 완료했다.

이와 더불어 도는 각종 재해·재난 사건 발생 시 초동대응이 사건 사고 수습의 승부를 판가름한다는 중요성을 감안, 자연재난 관련 대응 매뉴얼 '초기 90분을 골든타임(Golden Time)'으로 인식하고 재난상황별 단계별로 전담공무원을 지정, 개인별 수행 임무를 부여하여 재난업무 책임 전담제를 운영하는 등 각종 재난대비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피해발생 시 피해주민 조기생활안전 지원을 위해 재해구호기금 425억원을 확보하여 필요시 재난지원금으로 신속 지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피해주민이 피해 신고만 하면‘재난지원금’ 뿐만 아니라 ‘세제·융자 등 간접지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본격 시행토록 하였으며, 수해복구사업 추진 시 개별 법령에 따라 인·허가 등을 받는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간소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한편, 도는 이채건 건설방재국장을 단장으로 하여 여름철 풍·수해 등 자연재난 사전 대비를 위하여 지난 21 ~29일 8일간에 걸쳐 시행 중인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과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등 15개 현장에 대한 추진 실태를 직접 점검하여 미비시항에 대하여 37건의 현지시정을 지시하는 등 미비사항에 대하여 대책을 강구하여 자연재해 사전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올 여름철 인명피해와 도민불편 최소화를 최우선 중점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나 자연재해 및 물놀이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은 도민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안전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므로 평소 국민행동요령 및 안전수칙 등을 잘 익혀두고 각종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