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수는 관내 공·사립유치원교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2014 유아교육운영계획을 공유하고 교사 상호간에 인적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함께하는 행복한 유치원실현을 위한 유아교육 방안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연천교육지원청에는 단설유치원 1개와 병설유치원 10개, 사립유치원 2개로 구성돼 있으며 대부분의 병설유치원은 단수 학급으로 유치원 교사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 같은 고민을 할 동료교사가 없어서 인적 네트워크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저경력교사가 많이 근무하고 있어서 이번 연수를 통해 유치원교육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교사동아리를 구성하여 저경력교사와 고경력교사간의 멘토 멘티 관계 맺기의 시간도 가졌다.
정연남 교육장은 “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5개 영역별 교육 중점을 단위유치원 교육과정에 잘 녹아들도록 노력해 주고, 특히 다양한 방과후 과정 운영을 통해 교육활동과 돌봄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으로도 연천교육지원청은 유치원 교사 동아리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현장 모니터링과 수업 컨설팅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연천유아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