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증후군 증상, 수면 장애·두통·근육통 '혹시 나도?'

2013-11-21 10:10
  • 글자크기 설정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아주경제 최승현 기자 =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은 무엇일까?

만성피로증후군이란 지속해서 피로감을 느끼는 질병이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어떤 검사 수치를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닌, '피로'라고 하는 매우 주관적인 증상을 가지고 질병의 발생 여부를 판단한다.
'피로'는 일상적인 활동 이후의 기운이 없어서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이러한 피로가 1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는 지속성(prolonged) 피로라고 부르고,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chronic) 피로라고 부른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잠깐의 휴식으로 회복되는 일과성 피로와 달리, 휴식을 취해도 호전되지 않으면서 환자를 매우 쇠약하게 만드는 피로가 지속된다.

증상으로는 운동 후 심한 피로와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수면 장애, 두통, 근육통, 관절통, 위장 장애, 무력감, 수족냉증, 어지럼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식욕부진과 호흡곤란, 체중감소, 우울, 불안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아직 치료방법도 확립돼 있지 않다. 보통 항우울제, 부신피질 호르몬제, 앰프리젠이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규칙적인 식사, 가벼운 운동,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만성피로증후군 해결의 지름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