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발표회에는 지역유관기관과 협력체제를 통한 방과후학교 활동의 결실로서 문화예술·중점학교 고양용현초 외 9교와 교과특성화 가좌초 외 14교가 모여 우리 아이들이 그간 열심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는 무대가 펼쳐진다.
지역유관기관 연계한 문화예술.중점학교는 군부대,대학,지자체, 기업 등과 연계 운영으로 지역사회의 물적·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방과후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방과후특성화학교는 외국어,문예창작,예술, 수학과학,체육 등5개 영역으로 묶어 교육벨트를 운영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의 특성에 맞는 특성화 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발표회는 고양교육지원청의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과 연합하여 다양한 공연과 부스체험으로 지역유관기관 관계자와 방과후학교 관련 담당자 및 학생·학부모 등이 참석하는 가운데 진행된다.
정발초의 사물놀이 등 야외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과 영상물상영, 송포초의 사물놀이(앉은반), 모당초의 음악줄넘기 등 고양교육지원청 3층 대강당과 야외마당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현관에는 추억의 솜사탕과 달고나·아이스크림등 아이들이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체험과 이루어지고 방과후학교 활동 관련 전시회 등을 통해 학교별 활동 내용을 홍보·전시하게 된다.
고양교육지원청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서는 더욱더 재미있고 다양한 방과후학교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또한 방과후학교 활동이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유관기관과 연계하여 더욱 확대되어 방과후학교의 질이 향상되고 다양해 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