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앞두고 있는 여성이라면 상대 남성의 손가락에 주목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약지의 길이가 검지에 비해 긴 남자일수록 금융 거래자로서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최신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캠브리지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검지에 비해 약지가 긴 남자일수록 런던 증권가의 치열한 거래 환경 속에어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차이나데일리가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심리학자 존 코츠 교수의 연구팀은 12일 미국립과학원회보(PNAS)에 실린 연구 보고서에서 약지 길이가 금융 분야의 직업적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오랜 경험과 맞먹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축구나 농구 같은 경쟁적인 스포츠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선수들은 대개 약지가 길다는 기존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선행 연구에서는 두 손가락의 길이 차이는 태아가 엄마의 자궁 속에서 성장하는 동안 결정된다며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에 많이 노출될수록 남자 아이의 약손가락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어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약손가락이 긴 사람은 남성 호르몬 안드로겐의 수치가 높아 자신감과 위험 감수, 탐색 의지, 공격성, 더 빠른 반응 시간 등의 특징을 갖게 된다.
지난해 연구에서 코츠 박사 연구팀은 남성 호르몬은 남성적 공격과 성적 호기심을 자극해 금융 분야에서의 단기간 성공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발표했다.
코츠 교수는 런던의 남성 금융 거래자들은 대상으로 아침과 저녁의 타액 샘플을 각각 채취하여 분석한 결과, 아침에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은 사람일수록 그날 더 큰 성과를 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호르몬으로서 공격성과 자신감, 위험 감수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신속한 결정과 순발력을 요하는 증권 시장에 종사하는 주식 중개인 44명을 대상으로 오른쪽 손의 손가락 길이를 측정했다.
20개월 동안 조사한 결과, 약지와 검지의 길이 차가 가장 큰 남성은 가장 작은 남성에 비해 수익률이 무려 11배나 높았다. 같은 기간 경험이 가장 많은 사람은 거의 없는 사람보다 9배나 돈을 많이 번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이 많은 거래인들만 따로 관찰한 결과 약지가 더 긴 트레이더들은 검지가 더 긴 사람보다 5배의 수익률을 올렸다.
한편 약지가 긴 트레이더들이 위험 감수와 기민한 반응을 요구하는 고빈도 거래에서는 성공할 가능성이 높지만 다른 종류의 금융 업무에서는 약지가 긴 것이 성공 요인이 되지 못해 고객과 다른 업무를 다룰 때는 추가적인 기술이 요구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정은선 기자 stop1020@ajnews.co.kr
<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