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공약 이행·관리 '꼼꼼히'…전북교육청, 교육감 공약관리위원 공개모집

2024-10-23 13:40
이달 29일까지 접수…공약사항 합리적 관리·객관적 평가 역할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이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이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제19대 교육감 공약관리위원회’위원을 공개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공약관리위원회는 교육감 공약사항의 합리적 관리 및 공약이행의 공정하고 객관적 평가를 위해 운영된다. 

공약이행 과정에 도민 참여를 확대해 더 많은 의견 수렴과 소통으로 공약이행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공약사항에 대한 책임행정을 실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북교육청은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 공약사항 관리 규칙’을 개정해 위원회 구성을 변경했으며, 이번 공개모집을 통해 전원 외부위원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기존 외부위원은 그 직을 유지하고, 위원 정원 30명에 대한 추가 8명과 사퇴한 2명을 포함해 총 10명을 추가로 모집할 예정이다. 

지역·성별 등을 고려한 무작위 추첨을 통해 11월 8일 선정 결과를 발표하며, 임기는 공개모집 당시 교육감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공고일 현재 도내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둔 19세 이상의 도민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희망하는 사람은 오는 29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도교육청 누리집(공약·매니페스토/공약관리위원회/공약관리위원 공모 신청)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거나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계약업무 손쉽게…‘계약실무편람’ 첫 발간
[사진=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계약업무 담당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계약실무편람’을 처음으로 발간해 모든 교육행정기관과 공·사립학교에 배부한다고 23일 밝혔다.

전북교육청은 올해 초 계약업무 개선 방안 16개 항목을 마련하고, 알기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계약실무편람 제작에 나섰다.

계약실무편람은 학교 현장의 실질적 지원을 위해 지난 3월부터 도교육청 재무과 계약팀을 주축으로 13명의 지방공무원 행정연구팀이 참여해 제작됐다.

계약실무편람은 △제1장 계약일반 △제2장 공사계약 △제3장 물품계약 △제4장 용역계약 등 총 4장으로 구성됐다. 

분야별 업무 흐름도, 실무사례, 관련 서식, 질의응답을 수록해 사업계획 수립부터 계약, 대금 지급까지 편람에 있는 대로 따라 하면 누구나 손쉽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계약업무를 총망라했다. 

서거석 교육감은 “계약실무편람이 계약업무 담당자들의 길잡이로서 업무경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업무 담당자들을 적극 지원하고, 공정하고 청렴한 계약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