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CMG, 시진핑 주석, 카자흐스탄 매체에 기고문 발표

2024-07-02 17:57
중국중앙방송총국(CMG) 보도

3일부터 열리는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참석 차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카자흐스탄 매체 프라우다 및 국제통신사에 '한마음 한뜻으로 중국과 카자흐스탄 관계의 새로운 역사를 계속 쓰다'는 제하의 기고문을 발표했다.

시 주석은 이번 방문을 통해 카심 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함께 전통적인 친선 관계를 이어가고 전방위적인 협력을 심화하여 중국과 카자흐스탄 관계의 미래에 관해 새로운 구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과 카자흐스탄의 영구적인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끊임없이 새로운 수준으로 촉진하기 원한다는 뜻을 전했다. 

이번 방문은 시 주석이 중국 국가주석 신분으로는 다섯번째로 카자흐스탄을 방문하는 것이다. 

시 주석은 중국이 카자흐스탄 측과 정치적 상호신뢰를 계속 공고히 하고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며, 서로 간의 핵심이익과 중대한 관심사에 있어 서로를 확고하게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 측은 '일대일로' 공동 건설 구상과 '공정한 카자흐스탄' 경제정책을 심도있게 접목시킬 것이며, 카자흐스탄 측에 중국의 대규모 시장을 한층 더 개방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시 주석은 중국이 카자흐스탄과 함께 국제질서를 수호하고 진정한 다자주의를 실천하며 패권주의와 강권정치 및 진영의 대립을 반대하고, 평등하고 질서있는 세계 다극화와 포용적인 경제 글로벌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의 이번 카자흐스탄 방문에서 또 다른 중요 일정은 바로 SCO 정상회의 참석이다. 시 주석은 각 측의 공동 노력하에 아스타나 정상회의가 반드시 원만한 성공을 이룩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신화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