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 진행
2024-01-23 10:32
실무형 안전역량 향상 기대
이론 · 실습강의로 더욱 체계적인 교육 진행
이론 · 실습강의로 더욱 체계적인 교육 진행
광양제철소는 조업 현장의 안전교육 니즈를 반영하고 실제 업무와 일치하는 실습형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을 진행한다.
올해 진행되는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은 안전방재그룹 소속 전문강사단이 직접 현장 부서를 방문해 진행될 계획이다. 그동안, 현장 관리감독자의 주도 아래 안전 교육이 실시돼 왔는데 찾아가는 안전교육으로 이들 감독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직원들에게 더욱 체계적인 안전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조업 부서별로 작업 환경이 상이함에 따라 부서별 환경에 맞춤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각 부서별로 신청한 과목 위주로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현장 직원들이 즉시 실무에 적용 가능한 안전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안전방재그룹 이순창 차장은 “우리 생명과 직결되어 있는 중요한 문제인 만큼 광양제철소 직원 모두가 안전 법령과 지침을 철저히 숙지하고 실무에 즉각 적용가능한 안전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번 교육과정을 준비했다”며, “지킬 것은 지키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하지 않는 우리 광양제철소의 행동강령을 모든 직원들이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동렬 광양제철소장은 취임사에서 ‘원칙과 절차’ 기반의 전원참여 자율안전문화의 내재화 달성을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일상 속 잠재위험을 발굴 개선하고 자발적으로 실천하는 현장 중심의 안전활동을 실천하여 ‘안전해서 행복한 제철소’를 만들자고 강조한 바 있다. 이번에 실시되는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 프로그램도 이 같은 광양제철소의 안전경영 방침의 연장선에 있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