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6G 이슈리포트서 'UAM과 5G·위성통신' 결합 기술 소개
2023-11-14 12:28
웹사이트서 다운로드 가능
KT는 위성통신의 도심항공교통(UAM) 적용을 주제로 한 6G포럼 이슈리포트를 6G포럼 공식 사이트에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6G포럼은 차세대 이동통신의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고자 만들어진 민관 합동 조직이다. KT는 6G포럼 산하의 차세대 모빌리티위원회에서 활동한다. 이슈리포트 발간을 통해 UAM의 안전 운항에 필요한 위성통신 기술 적용 계획과 비전을 제시했다.
KT는 이번 이슈리포트에서 2025년 상용화를 앞둔 UAM에 위성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K)-UAM과 KT 컨소시엄 동향 △위성통신 동향·기술 △UAM을 위한 위성통신 기술 등 관련 내용을 다뤘다.
이와 함께 KT는 보고서에서 개발 중인 5G와 위성통신을 결합한 '5G-위성 멀티커넥티비티' 기술을 소개했다. 이 기술은 5G 통신망과 위성 간 데이터 전달 채널을 이중화 구조로 만들어 통신 장애가 발생해도 서비스를 지속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UAM에 끊김이 없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KT는 내년 상반기에 참여 예정인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에서 5G 항공망 기술과 5G-위성 멀티커넥티비티 기술을 활용해 UAM의 운항 과정에서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